산업부, 16일 민관협의회 발족 및 1차 협의회 개최
재생에너지 확대 원칙·기준 및 이행방안 '논의의 장'

[에너지신문]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재생에너지의 차질없는 보급을 위한 민-관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환경시민단체와 함께 '기후환경친화적 재생에너지 민관협의회'를 발족하고 1차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1차 협의회에서는 협의회 운영계획을 확정하고,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재생에너지 확대 목표 및 속도 설정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 E1 정선 태양광 발전단지 전경.
▲ 정선 태양광 발전단지 전경(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대한상의 8층 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협의회는 최우석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과 이상훈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을 비롯해 그린피스, 기후변화행동연구소, 기후솔루션,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녹색연합, 생명의숲, 생태보전시민모임, 에너지시민연대, 에너지전환포럼, 한국내셔널트러스트, 환경운동연합 대표자 등이 참석했다.

현재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재생에너지 확대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으나, 재생에너지 보급 현장은 사업자, 정부, 환경단체, 지역사회 등 여러 이해관계자의 이해가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산업부와 환경시민단체는 환경가치 보전 및 지역 이해관계자와의 공감대 형성 등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주요 원칙과 기준 및 효과적인 이행방안에 대해 지속적인 논의의 장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이번 협의회를 발족하게 됐다.

협의회는 정부, 공공기관 및 환경, 생태, 에너지 분야의 11개 환경시민단체 등으로 구성해 매월 원탁회의를 개최하며 재생에너지 확대 관련 총론과 태양광, 풍력, 바이오매스 등 재생에너지별 주요 현안을 논의하고 궁극적으로 환경가치 보전과 주민수용성을 고려한 재생에너지 확대 원칙과 기준 및 대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최우석 단장은 "환경 및 생태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이번 협의회에 참여한 것은 재생에너지 보급확대의 중요성을 반증하는 것"이라며 "환경시민단체의 의견을 경청하고, 논의되는 결과를 정책화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