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마곡입주기업협의회‧LG사이언스파크와 협의체 발족
가상발전소‧그린모빌리티 인프라 수익금, '탄소중립 숲' 조성

[에너지신문] 서울에너지공사가 강서구, 마곡산업단지 입주기업협의회, LG사이언스파크와 손잡고 마곡지역 탄소중립을 위한 ‘SESESE 사업’을 추진한다.

공사는 8일 강서구청에서 ‘2050 마곡지구 탄소중립 협의체’를 발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ESESE(Save Energy, Save Eco, Save Earth) 사업은 강서구 미래경제국 녹색환경과가 추진하는 사업. 마곡지구를 시작으로 에너지절약을 실천하고 학생대상 교육 콘텐츠를 연계함으로써 강서구의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왼쪽부터)노현송 강서구청장, 한승우 마곡입주기업협의회 회장, 이삼수 LG사이언스파크 대표, 김중식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왼쪽부터)노현송 강서구청장, 한승우 마곡입주기업협의회 회장, 이삼수 LG사이언스파크 대표, 김중식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들은 협의체로 활동하게 되며 2050년 마곡지구의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가상발전소 건립, 그린모빌리티 인프라 구축, 탄소중립 숲 조성 등 탄소중립 SESESE를 공동 추진한다.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마곡산업단지 내 입주기업들을 포함한 각 기관들은 △전력피크관리 및 수요반응자원 사업 △전력계통 안정화에 기여하는 예측정산 소규모전력중개 사업 △친환경 모빌리티 충전 인프라 구축사업 △사회공헌형 탄소중립 숲 조성사업 등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마곡입주기업협의회와 LG사이언스파크는 수요반응자원(DR)과 부지를 제공하며 공사는 여기에서 생산된 자원을 중개‧거래하는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특히 사업을 통해 얻어진 수익금은 강서구 내 초‧중학생 대상 콘텐츠 개발 및 탄소중립 숲 조성에 쓰여질 예정이다.

김중식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은 "탄소중립은 국가를 넘어 전 세계적인 트렌드"라며 "공사도 공공부문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을 선도하기 위해 마곡지구의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다양한 감축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