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부처 및 이해당사자 간 협의 이어가기로
신정훈 의원 “대화를 통한 원만한 해결 절실해”

[에너지신문] 나주 SRF 발전소 가동을 둘러싼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여당과 지자체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당정 협의체 운영이 추진된다.

신정훈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된 민주당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실행위원회 긴급 당정협의를 주재하고 향후 특위를 통한 지속적인 당정 및 관계기관 대화를 이어가기로 했다.

▲ 나주 SRF 갈등 해결을 위한 제1차 긴급 당정협의회가 진행되고 있다.
▲ 나주 SRF 갈등 해결을 위한 제1차 긴급 당정협의회가 진행되고 있다.

이날 협의는 나주 SRF 갈등을 둘러싼 입장을 교환하고 향후 협의 방향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용빈 의원 등 민주당 국회의원과 나주시, 전남도, 광주광역시 등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난방공사,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 정부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긴급 당정협의는 민주당의 에너지·환경정책 등을 관할하는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소속 신정훈 의원의 제안에 따라 열렸으며 이번 1차 회의를 시작으로 위원회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관계기관 대화와 갈등 조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그간 관계기관 대화에 참여하지 않았던 환경부 역시 향후 정책적 지원과 SRF 관련 수용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의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혀 향후 문제해결을 위한 협의가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신정훈 의원의 요청에 따라 각 당사기관은 조속한 시일 내로 진전된 입장과 대안을 정리해 향후 추가 논의를 준비하기로 결정했다.

신 의원은 “소송이 진행 중이지만 여전히 대화를 통한 원만한 해결이 최우선 목표가 돼야 한다”며 “정부와 국회, 지자체가 각자의 역할을 다해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