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소부장 경쟁력강화위원회…미래공급망 선도 전략 논의
소부장 특화단지‧으뜸기업 지원‧R&D 고도화 등 맞춤형 지원
“2025년까지 1400억원 신규 투자‧500여명 고용 창출될 것”

[에너지신문] 정부가 차량용반도체, 희토류 등 최근 글로벌 공급망 이슈가 대두된 품목에 대해 수요-공급기업간 협력을 통한 대응방안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 문승욱 산업부 장관(부위원장)이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위원장)와 관계부처 장관, 민간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를 열고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맞춤형 지원방안 등 6건의 안건을 논의·확정했다.
▲ 문승욱 산업부 장관(부위원장)이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위원장)와 관계부처 장관, 민간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를 열고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맞춤형 지원방안 등 6건의 안건을 논의·확정했다.

이를 위해 5개 소부장 특화단지 특성에 맞춰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22개 소부장 으뜸기업 지원방안을 확정하는 등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를 위한 6건의 안건을 논의·확정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7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를 개최해, 소부장 산업을 둘러싼 정책 환경과 향후 과제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고 밝혔다.

소부장 산업의 당면 현안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특화단지 육성, 으뜸기업의 글로벌 밸류체인 진출 지원, 미래 R&D 로드맵 등 미래 글로벌 공급망 선도를 위한 선제적 전략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소부장 특화단지·으뜸기업, 핵심품목 R&D방안 등 ‘소부장특별법’ 및 ‘소부장2.0대책’에 근거한 주요 정책이 완결성을 갖추게 된 것을 평가하고 본격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소부장 특화단지, 맞춤형 지원 본격화
우선 정부는 5개 소부장 특화단지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방안을 확정하고, ‘밸류체인 완결형 글로벌 클러스터’ 구축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5개 특화단지는 제4차 경쟁력강화위원회(’20.5)에서 ‘소부장 특화단지 추진계획’을 확정한 이후, 지자체 공모(’20.6)와 외부평가, 경쟁력위원회 심의(’21.1) 등을 거쳐 지정을 완료(‘21.2.23)했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경기(반도체) △전북(탄소소재) △충북(이차전지) △충남(디스플레이) △경남(정밀기계) 등이 선정됐고, 이번에 5개 단지별 특성을 고려한 세부 지원방안을 확정했다.

우선 경기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K-반도체 대책(5.13일)’에 따라 용수확보, 폐수처리 등 기반설비 구축을 선제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소부장 기업의 성장도약을 위해 필수적인 테스트베드를 용인 클러스터 구축 전과 후로 나눠 2단계로 조성하고, 입주기업 선정시 밸류체인 분석 지원을 통해 경기 특화단지가 ‘밸류체인 완결형 클러스터’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전북 탄소소재 특화단지는 탄소산업 특성상 앵커기업인 효성첨단소재가 소재를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단지내 수요·중간재 기업이 부족한 점을 감안하여, 신규 수요창출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소재부품-중간재-신규수요기업이 참여하는 대규모 공동 R&D를 추진하고, 매뉴팩처링 인큐베이팅 허브 구축을 통해 탄소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시제품 제작 환경도 조성한다.
또한, 탄소산업 오픈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을 통해 가상현실(Digital Twin)을 활용한 실증지원을 추진하고, 앵커기업이 직접 참여하는 실무중심의 인력양성 사업도 추진한다.

충북은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이차전지 제품의 신뢰성·안정성 확보를 중점 지원하기로 했다. 올해 4월 특화단지와 연계해 추진하기로 결정된 이차전지 소재부품 시험평가센터와 함께 고도분석 테스트베드를 충북에 구축, 이차전지의 성능 및 안정성 평가와 함께 핵심소재개발도 지원한다.

충남 디스플레이 특화단지의 경우, 단지내 핵심 소재부품 기업이 부족한 상황을 고려, 2021년 준공예정인 아산스마트밸리를 연계해 투자유치를 집중 지원하기로 했고, 경남의 정밀기계 특화단지는 해당 산업분야가 AI 접목을 통한 초정밀 가공기계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감안하여 AI 연계를 통한 산단 디지털화를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5개 소부장 특화단지 현황.
5개 소부장 특화단지 현황.

최고 수준 ‘소부장 으뜸기업’으로 육성
정부는 22개 소부장 으뜸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방안을 확정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기업 육성을 위해 범부처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으뜸기업은 핵심전략기술 분야에 국내 최고 수준의 역량과 잠재력을 갖춘 소부장 기업으로, 정부는 제4차 경쟁력강화위원회(’20.5)에서 ‘핵심전략기술 선정 및 으뜸기업 육성방안’을 확정한 이후 선정공모(’20.10~11) 및 약 20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한 5차 평가(’20.11~12)를 거쳐, 지난 1월 22개 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정부는 향후 5년간 22개 으뜸기업을 기술개발, 사업화, 글로벌진출 등 전주기에 걸쳐 밀착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소부장 으뜸기업이 국내 최고를 넘어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글로벌 기업에 상응하는 수준의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R&D를 통해 개발된 기술이 조속히 사업화되고 안정적인 매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신뢰성·양산평가, 전문인력 파견지원 등 맞춤형 지원을 실시하고, 융자·펀드 등 범부처 연계형 자금지원도 추진한다.

또한 으뜸기업 브랜드 확산을 위해 으뜸기업 제품 브랜드 홍보, 해외시장의 판로 개척, 해외 규격 인증 등을 지원하고, 거래 자금 수금지연, 채권 위험 등 불안요소에 대한 보험·보증지원 등을 통해 으뜸기업의 글로벌 진출 또한 전폭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올해안에 20개 이상의 소부장 으뜸기업을 추가로 선정하는 등 2024년까지 으뜸기업을 100개로 확대할 방침이다.

소부장, 미래 공급망 선도 방안 찾는다
최근 미·중 기술패권 경쟁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가속화됨에 따라 향후 공급망의 핵심이 되는 차세대 소부장 분야에 대한 선제적인 기술 확보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강해졌다.

이에 정부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 현재 공급망 안정화를 넘어 미래 공급망을 선점하는 선도형 전략(First Mover)으로서 ‘소부장 미래선도품목 R&D 추진방안’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미래 유망성 △기술 혁신성 △실현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향후 5~10년후 기술 실현이 예상되는 품목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지원해나가기로 한 것이다.

정부는 지난해 10월부터 주요 분야별 산학연 전문가 TF를 구성하고, 총 200명 이상의 전문가 참여를 통해 65개 품목을 도출했다. 특히, 미래선도품목에 대한 산업계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총 33개社 참여, 수요‧공급기업의 의견도 추가로 수렴하기로 했다.

정부가 발굴한 미래선도품목을 살펴보면, 우선 주력산업 고도화 5대 분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기전자 △자동차 △기계금속 분야를 선정했고, 신산업 창출 4대 분야로 △미래소재 △비대면 디지털 △바이오 △그린에너지 등을 포함했다.
산업부는 앞으로 미래선도품목에 대해서는 R&D 투자를 중장기적으로 지원하고, 자율적인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해 연구자 참여 제한 완화(3책 5공 적용 예외) 연구 목표 및 방식 변경 허용 등을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대내외 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미래선도품목을 주기적으로 재설계(Rolling Plan, 2∼3년 주기)해나갈 계획이다.

탄소소재 중장기 R&D 로드맵 수립
정부는 ‘탄소소재 융·복합기술 종합 발전계획’을 통해 탄소산업 중장기 R&D 로드맵(~‘30년)을 수립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탄소산업 관련 산-학-연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모빌리티 △에너지·환경 △라이프케어 △방산·우주 △건설·SOC 등 탄소산업 5대 전략분야‧118대 핵심 요소기술을 도출했다. 특히 테크트리(tech-tree), 산업적 중요성 등을 고려해 투자 우선순위를 제시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 발전계획에 따라 탄소소재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R&D 지원을 추진해 나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협력모델을 통해 2025년까지 약 1400억원 규모 신규 투자 및 500여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며. 협력모델이 실제 성과로 이어지도록 차질없이 지원을 이행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에도 사업재편, 글로벌 협력 등 새로운 협력구조의 소부장 협력모델을 지속 발굴, 산업 분야 ‘연대와 협력’의 대표적 지원제도로 확장·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