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온밸브 등 사업 아이템 다양화
가격 경쟁력과 고품질 내세워 승부

[에너지신문] 독일, 이태리, 영국, 인도 등 해외 유명 메이커의 다양한 기기를 수입해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대륙기술(주).

대륙기술(대표이사 회장 이봉후)은 2005년 회사를 설립한 이후 현재까지 15년 이상 LED 조명 제조 및 일반 산업밸브를 수입 공급하고 있다.

▲ NOVEL VALVES의 다양한 제품들.
▲ NOVEL VALVES의 다양한 제품들.

최근에는 인도 노벨밸브(NOVEL VALVES), 이태리 ID INSERT DEAL의 압력 레귤레이터, 독일 LT 가스테크닉(GASETECHNIK)의 가스혼합기 등을 국내에 공급하며, 사업아이템을 다양화하고 있다.

이같은 대륙기술(주)의 사업 다양화는 지난해 의지의 기업인으로 ‘혁신기업인 대상’을 수상했던 이봉후 회장이 이끌고 있다. 일흔이 넘는 나이에도 왕성한 사회활동과 기업경영에 열정을 쏟아 붓고 있다.

1979년 대륙양행을 설립했던 이봉후 회장은 독일, 이태리, 영국, 미국 등에서 산업기계 및 부품을 수입해 한국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는 42년간 경영 노하우를 가진 백전불굴의 기업가다.

2005년 대륙기술을 설립한 이후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LED 신기술 개발에 매진해 LED 터널 등의 양산화에 성공하기도 했다. LED 전광판 분야에서는 LED 조명, LED 실내용 조명, LED 보안등 및 가로등 모듈까지 제조하고 있다.

1985년부터 지게차 제조에 사용되는 유압 브레이크의 세계적 메이커인 독일 Knott GmbH의 제품을 한국에 공급하기 시작해 2005년까지 두산인프라코어(구 대우중공업), 클라크(구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에 95%를 공급, 국내 시장을 석권하기도 했다.

80년 전통의 독일 및 유럽 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독일 SUCO 압력 스위치, SUCO의 자회사인 영국 ESI 트랜스미터도 공급하고 있다. ESI는 차량, 저장설비, 정제시설, 유압장비, 위험지역, 고압·고온·부식 테스트, 클린 룸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품질의 트랜스미터로 이름이 알려져 있다.

여기에 스웨덴 실벤트 에어노즐, 에어나이프, 에어건 등도 공급한다. 실벤트 제품은 교체비용을 약 1년 이내 회수 가능할 정도로 50~60%의 높은 에너지 절감 효과와 함께 이명 및 난청을 예방할 수 있는 50~60%의 소음감소 효과로 정평이 나 있다. 실벤트 에어노즐은 미국 OSHA의 엄격한 소음관리 규정을 만족하며 세계 1위의 명성을 자랑한다.

▶▶▶ 사업아이템 다양화 나서다
대륙기술(주)는 인도 NOVEL VALVES, 이태리 ID INSERT DEAL, 독일 LT GASETECHNIK와 계약을 체결하고 신규 사업을 역점 추진하고 있다.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최상의 솔루션을 공급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 향상, 공정 개선, 원가 절감을 달성하는 데 혁신적인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게 이봉후 회장의 포부다.

이봉후 회장의 끊임없는 도전정신은 대륙기술(주)가 40개 특허를 보유한 진정한 벤처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가격 경쟁력과 고품질 내세운 ‘NOVEL VALVES’
대륙기술(주)가 최근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인도 NOVEL VALVES 제품의 국내 공급이다.  발전 산업에 대한 투자 증가와 공공 인프라 시설 개발 및 유지 보수에 필요한 맞춤형 밸브 시장이 부가가치가 클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Cryogenic Valves, Industrials Valves 등 산업용 밸브는 석유화학, 자동차, 조선 등 다양한 산업 전반에 걸쳐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필수 요소 부품이다.

무엇보다 LNG 등에 적용되는 극저온 밸브(Cryogenic valve) 시장의 성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 분야에 강점을 가진 인도 NOVEL VALVES와 계약을 체결했다는 게 대륙기술(주)의 설명이다.

대륙기술에 따르면 노벨밸브는 인도에서 오랜 기간의 밸브 개발, 디자인 및 생산 기술력을 바탕으로 LNG용 초저온 밸브를 비롯해 모든 종류의 밸브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회사다. 인도 내수 밸브 공급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LNG, 건설, 해양 플랜트, 조선 프로젝트에 우수한 품질의 밸브를 공급하는 밸브 전문 제조업체다.

노벨밸브는 인도의 해양 플랜트, 석유화학, Power Sector 등 산업전반에 걸쳐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 영국, 오만, 싱가폴 등 주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국내에서 인도산 밸브는 다소 생소하다. 대륙기술에 따르면 NOVEL VALVES는 최상의 경쟁력, 최상의 품질과 가격으로 밸브시장에서의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기업으로, 오랜 밸브제조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모든 밸브를 디자인 및 생산하고 있다. 특히 숙련된 기술과 빠른 납기,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밸브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

이봉후 회장은 “한국 내 시장에서 유럽산 밸브에 비해 인지도가 아직 미미한 것이 현실이지만 기술 및 품질력을 비교했을 때는 유럽산과 동등한 수준”이라며 “이 때문에 한국시장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극복이 중요한 과제라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한국시장에서 유럽산 대비 품질은 동등하지만 유럽 회사들보다 경쟁적인 가격으로 NOVEL VALVES를 적극 알리고, 거래처에서 원가 절감효과를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게 만든다면 밸브시장에서 큰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이라는 게 이봉후 회장의 생각이다.

대내외적으로 플랜트 산업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플랜트 산업계에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고 다양한 제품군을 바탕으로 플랜트기업과의 협력에 적극 나서겠다는 전략이다.

▲ 이봉후 대륙기술(주) 대표이사 회장.
▲ 이봉후 대륙기술(주) 대표이사 회장.

ID INSERT DEAL의 ‘압력 레귤레이터’
압력 레귤레이터는 변동이 있는 각종의 입력을 필요한 평활성과 레벨로 변환해서 출력하는 기기 장치다. 장비 손상이나 파손을 방지하고 인명 피해를 예방하는 등 안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압력 레귤레이터는 화학, 석유 화학, 석유 및 가스, 전자, 제약, 식음료, 소방 시스템, 실험실, 연구 및 분석 센터, 플랜트 엔지니어링, 와인 저장고, 의료 시설, 병원 등  말 그대로 압력이 사용되는 모든 분야에서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일반 소비자와 산업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특별히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대륙기술(주)가 한국 총 대리점 계약을 체결한 ID INSERT DEAL은 압력 레귤레이터, 가스 레귤레이터 분야에서 40여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압축공기, 기체, 액체의 제어, 여과 분야에서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압력 레귤레이터 제품을 고품질과 경쟁적인 가격으로 한국의 고객들에게 공급함으로써 제품의 안전성 확보와 원가 절감이 가능토록 하겠다는 게 대륙기술(주)의 전략이다.

ID INSERT DEAL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알루미늄 합금, 황동 및 스테인리스 스틸 AISI 316과 같은 다양한 재료를 ID INSERT DEAL 제품에 적용해 고객 사양에 맞춰 더 많은 산업분야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게 특징이다.

압력 레귤레이터, 릴리프 밸브, 필터, 필터 레귤레이터, 오일포크 윤활기, 감압기 등을 생산, 공급하고 있으며, ID INSERT DEAL에서 제조한 모든 제품은 품질관리시스템 UNI EN ISO 9001:2008에 따라 전량 이태리에서 설계, 생산한다.

LT GASETECHNIK의 ‘가스 혼합기’
대륙기술(주)가 총 대리점 계약을 체결한 독일 LT GASETECHNIK는 1971년 1월 독일 도르트문트에서 설립돼 거의 모든 산업분야 및 연구용 개발에 맞춤형 가스 혼합 및 공급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 55개국에 가스 혼합기, 가스 분석기, 돔 레귤레이터 등 많은 가스관련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회사다.

대륙기술(주)가 중점적으로 국내에 공급하려는 제품은 ‘가스 혼합기’다. 가스 혼합기는 두 종류 이상의 가스를 필요한 비율대로 혼합해 주는 장비다. 물론 각각의 가스들은 개별 목적성을 가진 가스다.

예를 들어 용접시 수소+아르곤을 혼합해 주는데, 이때 수소의 역할은 산소화 결합해 산화방지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정밀한 혼합이 이뤄질 때 용접 불량을 줄여 줄 수 있다.

가스 혼합기는 매우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 기계 및 플랜트 엔지니어링, 화학, 제약산업, 에너지, 공업용 가스 산업, 철, 비철, 유리산업 전반에 걸친 공정에 가스 혼합기가 사용되고 있다.

대륙기술(주)이 독일 LT 가스테크닉과 제휴한 것은 LT 제품들의 정밀도,안전성, 기술에 대한 강한 믿음 때문이다. 특히 품질 향상 및 원가 절감에 있어 가스 혼합기의 정밀도는 절대적인 핵심요소다. 가스 혼합기의 정밀도에 의해 품질 향상은 물론 원가를 약 30% 절감할 수 있다.

LT의 가스 혼합기는 BESPOKE(비스포크) SYSTEM(맞춤형 설치)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 장비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가장 효율적인 맞춤형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한다. 비스포크 시스템은 LT의 축적된 기술 핵심이다.

이봉후 회장은 “LT사는 오래된 경험을 바탕으로 항상 연구하고 작은 부품 한 개라도 매우 엄격히 선택하며 디자인하고 설계한다”라며 “시공까지 엄격한 원칙을 준수하며 예상치 못한 사고에 대비를 하며 고객의 만족을 항상 최우선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LT 가스 혼합기가 매우 특별한 이유”라고 밝혔다.

LT가스 혼합기의 또 다른 특징은 IoT
(Internet of Things) 기술이다. 기존 사용 장비들은 가스 혼합 오류가 발생하면 품질 불량으로 확인되는 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인터넷 연결로 실시간 가스 혼합 비율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문서화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가스 혼합비율을 관리할 수 있다. 중앙 컨트롤시스템과 연동해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봉후 회장은 “산업 전반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안전, 품질 향상, 원가절감”이라며 “특히 가스사고는 한번 발생하면 대형사고로 연결되기 때문에 사전에 최고의 안전시스템으로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최상의 솔루션”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