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무경 의원 ‘탄소중립 위한 에너지정책 토론회’ 마련
탈원전 반대 전문가 모여..."원전없는 탄소중립 불가능"

[에너지신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는 에너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한무경 국회의원(국민의힘)은 3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2050 탄소중립을 위한 바람직한 에너지정책 토론회-전력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중심으로’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온실가스 감축이 전 세계적 화두인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정책을 진단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에너지정책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토론회는 이영 국회의원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박주헌 동덕여대 교수가 ‘탄소중립을 위한 바람직한 에너지정책 방향’을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박주헌 교수는 “어느 나라도 원전과 석탄을 동시에 줄이거나 천연가스와 신재생을 위주로 전원을 구성하지 않는다”며 “현 정부의 재생에너지 확대 탈탄소에너지정책은 대체로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으나 탈원전과 탄소중립을 동시에 추진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 토론회에 참석한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및 에너지 전문가들.
▲ 토론회에 참석한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및 에너지 전문가들.

이어 패널토론 좌장을 맡은 이병태 카이스트 경영공학부 교수는 "에너지 정책은 이념에 의해 재단돼선 안되는, 국가 경쟁력과 미래에 대한 로드맵이어야 한다"며 "현재 탈원전 정책은 탈탄소·탄소중립과 배치될 뿐만 아니라 재생에너지 생산이 불리한 우리나라의 현실에도 배치되는 정책으로 즉시 폐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에 참여한 박종배 건국대 전기공학과 교수는 “단기, 중기, 장기 탄소중립 경로를 다양하게 검토해야 한다"며 "특히 거시경제 영향, 비용 영향, 공급 안정성, 신기술과 산업 육성 등 다양한 관점에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단기는 현재 기술, 중기는 잠재 기술, 장기는 미래 기술을 기반으로 검토하고 2050년의 경우 목표는 크게 하되 옵션은 유연성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임재규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2050 탄소중립은 에너지 공급의 탈탄소화, 에너지 효율 향상, 최종에너지 소비 전기화, CCUS 등 주요 핵심요소들의 상호 연계를 통해 달성 여부가 결정된다"며 "탄소중립 구현을 위한 전기요금 및 에너지 세제 등 에너지 가격정책 개편 및 국민부담 관련 소통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탄소중립은 전력뿐 아니라 다른 에너지원에 대해서도 무탄소를 요구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자원자체가 부족해 재생에너지 여건이 안 된다"며 "원전 없이는 기후온난화 대처가 불가능한 만큼 원자력에 대한 필요 이상의 공포는 많은 대가가 동반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양준모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단독운전이 불가능한 태양광과 풍력의 특성, 수요와 공급이 일치해야 한다는 전력의 특성을 감안하면 현재의 기술로는 원전 없는 탄소제로는 불가능하다"며 "에너지의 특성과 에너지믹스를 이해하고, 종합적으로 추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탄소 제로로 가는 올바른 방향"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한무경 의원은 "탄소중립이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전 지구적 과제이며 모든 국가가 함께 동참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을 것"이라면서도 "탄소중립으로 가는 과정에서 국가와 국민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에너지정책을 수립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보다 면밀한 검토와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토론회에서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탄소중립을 위해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에너지정책의 방향이 무엇인지 대안을 찾아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 및 당대표 권한대행을 비롯해 권성동, 김정재, 구자근, 양금희, 이영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