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슬로베니아원전 기자재 설치 사업 마무리
향후 국산 기자재 및 운영·정비 수출시장 확대 기대

[에너지신문] 한국수력원자력이 슬로베니아 원자력공사(Nuklearna Elektrarna Krško, NEK)로부터 지난해 4월 수주한 ‘크르슈코 원전 복수기 자성이물질 제거설비’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한수원에 따르면 이 사업은 약 70만유로 규모로, ‘복수기 자성 이물질 제거 장치’를 설계, 제작해 크로슈코 원전에 설치하는 것이다. 이 설비는 2010년 한수원이 대동피아이, 부산대와 산학협력으로 공동 개발, 특허를 등록한 것으로 고리 1,2호기에 설치해 성능이 입증된 것을 최초로 해외에 수출했다.

▲ 복수기 자성이물질 제거장치 현장설치 모습.
▲ 복수기 자성이물질 제거장치 현장설치 모습.

지난해 수주 이후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국내에서 1년간 무사히 설계 및 제작을 완료했고, 현지 협력사와 유기적 협력을 통해 계획보다 빠르게 역무를 완료했다는 게 한수원 측의 설명이다.

특히 발주처인 NEK로부터 신뢰를 얻어 설치 완료 이후 후속 설비개선 사업에 대한 참여 요구까지 받는 등 향후 슬로베니아 원전시장 진출에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한수원은 이번 슬로베니아 원전 설비 사업의 이행 실적을 기반으로 향후 동유럽 뿐만 아니라 전세계 원전으로 국산 기자재 및 운영·정비 수출 시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이행은 국내 원전 중소기업 개발품을 활용해 제품 홍보, 수주 및 설치까지 완료한 중소기업 상생경영의 모범 사례"라며 "국가별 발전사들의 니즈 파악과 맞춤형 수출전략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과 기술개발 및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겠다"고 알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