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LNG발전소 반대 공식 입장”…발전사는 해결책 못찾아

▲ 한국남동발전이 대구시에서 건설할 예정이었던 LNG발전소 조감도(사진: 한국남동발전)
▲ 한국남동발전이 대구시에 건설할 예정이었던 LNG발전소 조감도(사진: 한국남동발전)

[에너지신문]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지하고 LNG발전소로 전환하겠다는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이 지역주민과 환경단체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전국 곳곳에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해 12월 9차 에너지수급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2034년까지 석탄 화력발전소 30기(15.4GW)를 폐지하고, 24기(12.7GW)를 LNG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 지역주민 수용성과 부지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표류하고 있다는 것.

우선 폐쇄가 결정된 삼천포 화력발전소를 대체하기 위해 2017년부터 추진해 온 한국남동발전의 대구 국가산업단지 LNG복합발전소 건립은 좌초됐다. 삼천포 석탄화력발전소 1~2호기는 이달 말 폐쇄되고, 3~4호기는 2023년 3월까지만 운영할 계획이어서 전력공급 차질도 우려된다.

총 사업비 1조7000억원을 들여 대구 국가산업단지에 1200㎿급 LNG발전소를 2022년 착공해 2024년 12월 완공하려던 계획이 백지화된 것이다.

서부발전도 2019년 대전에 LNG발전소를 건설하려다 대전시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쳐 건설계획을 포기한 바 있다.

이외에도 경기 남양주시와 경북 구미, 경남 함안, 충북 음성 등 전국 곳곳에 추진되는 LNG발전소 건립이 지역주민과의 갈등을 겪고 있는데다 신규 LNG발전소 건립을 위한 부지를 마련하는데 발전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본지가 입수한 대구광역시가 지난달 26일 남동발전에 보낸 ‘대구 국가산업단지 LNG복합발전소 건립 관련 대구시 입장 송부’ 공문에 따르면 대구시는 공식적으로 LNG발전소 건립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통보했다.

대구시는 공문에서 “3월 25일 권영진 시장 주재로 행정부시장, 경제부시장, 관련 국장 및 과장이 참석한 대책회의를 개최한 결과, 더 이상 지역주민 수용성 확보가 어렵다고 판단하고 공식적으로 국가산업단지 LNG발전소 건립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정리하게 됐음을 알린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2017년 7월 남동발전이 대구시에 제안한 이 사업은 지역의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지역세수 증대, 열에너지를 활용한 산업단지 환경개선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 주민수용성 확보를 전제로 사업에 동의했었다고 밝혔다.

이후 대구시의 행정지원과 남동발전이 주도적으로 지역민들의 수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의견수렴과정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 사업에 대한 주민 다수의 이해와 동의 등 수용성이 확보되지 않고, 환경오염과 인근지역 우포늪의 생태계 파괴 등을 걱정하는 주민들의 반대의사만 점점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3월 24일 대구시 의회에서도 의원 전원 서명으로 LNG발전소 건립 계획의 즉각 중단과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고 대구시는 설명했다.

결국 인허가권을 갖고 있는 대구시가 지역 주민과 환경단체들의 거센 반발로 사업 반대 입장을 정리하고 남동발전에 통보한 것이다.

삼천포 석탄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전력 생산 공백을 메우기 위해 새 발전소를 건설해야 하는 남동발전은 후속 조치를 논의하고 있지만 뚜렷한 해결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상황은 대구시에서만 벌어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발전공기업들은 2025년까지 총 6기의 석탄발전소를 LNG발전소로 전환해야 한다. 한국서부발전이 경기 남양주시와 경북 구미에서 추진하는 LNG발전소 건립과 한국중부발전의 경남 함안군 LNG발전소 건설도 주민반대로 지지부진하기는 마찬가지다.

그나마 한국동서발전이 추진하는 충북 음성 LNG발전소 건립은 주민반대에 부딪혀 진척 속도가 더디기는 하지만 충북 음성군 음성읍 평곡리 일원의 예정부지 50% 이상을 매수, 내년 6월 착공할 계획이다. 동서발전은 지속해 협의 보상을 추진하되 종중 땅이나 미등기 토지에 대해 하반기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을 받은 뒤 법적 절차에 따라 중앙토지수용위원회를 통해 토지 수용절차를 밟는다는 계획이다.

관련업계의 관계자는 “정부의 탈 석탄 정책과 LNG발전소 건설은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의 중요한 핵심”이라며 “그러나 에너지시설이 혐오시설로 받아들여지며 갈수록 사업자들이 발전소 등 에너지시설의 부지확보 및 건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다 이번 대구 LNG발전소 건설 백지화로 전국 곳곳에서 진행중인 LNG발전소 건설 추진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어 자칫 정부의 에너지정책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또 “그동안 석탄발전소 등에 비해 LNG는 환경친화적 에너지로 받아들여져 그나마 주민 민원이 적게 발생하는 편이었지만 최근 온실가스 배출의 한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수용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부 및 공공기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