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차 전력수급계획 반영분, 2034년 47.3%까지 확대
전문가 "원자력 대신 LNG로는 탄소중립 어려울 것"

[에너지신문]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LNG 발전이 크게 늘어나면서 대기질 개선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근본적인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LNG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과 미세먼지가 적지 않은 만큼 정부와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는 것이다.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르면 현재 37.4%인 LNG의 전원구성 비중은 2034년 47.3%로 확대된다. 가장 오염물질이 많이 발생하는 석탄화력 대신 LNG로 연료전환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태양광 보급 확대와 석탄발전 및 신규원전 폐지에 따른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만 LNG 역시 적지 않은 오염물질을 배출한다.

다수의 환경 및 에너지 전문가들은 재생에너지 확산과 석탄발전 퇴출에는 동의하고 있으나, 이 중 일부는 LNG발전 증가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 남제주 LNG복합화력 전경(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 남제주 LNG복합화력 전경(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한 전문가는 "여러 선진국들이 탄소중립을 위해 재생에너지와 원자력을 함께 이용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원자력 대신 LNG를 전력수급계획에 집어넣었다"며 "현재와 같은 전원믹스로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정부는 LNG 발전을 늘리면서 '친환경'이라 홍보하고 있으나, 근본적으로 화석연료인 LNG는 친환경이 될 수 없다"며 "설비개선을 통해 오염물질 발생을 억제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LNG 발전 확대에 따른 사회적 논의가 보다 진지하게 이뤄져야 하고, 이를 통해 대기질 개선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한편 국민의힘 구자근 의원이 발전공기업들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남동발전·동서발전·서부발전·중부발전과 지역난방공사가 운영하는 일부 석탄 및 LNG발전소가 향후 5년간 배출하게 될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이 배출할당량을 크게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과되는 배출량은 △남동발전 1932톤 △동서발전 3006톤 △서부발전 331톤 △중부발전 161톤 △지역난방공사 216톤으로 총 5646톤에 이른다.

특히 지역난방공사(한난)가 운영하는 LNG발전소의 경우 판교·광교·파주·삼송 등 인구가 밀집된 수도권에 자리잡고 있다. 한난 측은 "질소산화물 배출 저감을 위해 탈질설비를 개선하고 있고, 발전소 간 배출할당량 이전을 통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으나 해당발전소 지역 주민들은 여전히 불안감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난 판교지사 인근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지역난방공사가 설비개선 등을 통해 오염물질을 최대한 억제하려는 노력은 잘 알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아무래도 발전소 근처다 보니 공기질이 좋지는 않은 상황이어서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현행 대기관리권역법(제17조 1항)에 따라 발전공기업을 비롯한 사업자에게 5년마다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먼지(Dust) 등 3개 오염물질의 배출허용총량을 할당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들 오염물질이 천식, 폐렴 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위험이 있으며 산성비의 원인으로도 알려져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