쉘, 2021 LNG 전망 보고서 발표…LNG 수요 견고,아시아가 약 75% 기여

▲ 2021 LNG 전망 보고서 인포그래픽.
▲ 2021 LNG 전망 보고서 인포그래픽.

[에너지신문] 2020년 글로벌 LNG 거래량은 전례없는 코로나19 상황속에서도 3억 6000만톤을 기록해  2019년 3억 5800만톤 대비 소폭 증가하며 높은 회복력과 유연성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글로벌 LNG 수요는 2040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해 7억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이중 아시아가 75% 가량 기여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같은 내용은 글로벌 에너지기업인 쉘(Shell)이 25일(영국 현지시간) 발표한 LNG 시장의 주요 트렌드와 향후 수요 및 공급 전망을 담은 ’LNG 전망 보고서 (LNG Outlook)’에 따른 것이다.

쉘은 보고서에서 2020년초 글로벌 LNG 가격은 신저가를 기록했지만 아시아 지역의 수요 회복세와 함께 겨울철 줄어든 공급대비 구매가 증가하며 한 해 마감가격은 지난 6년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쉘의 마틴 베슬라(Maarten Wetselaar) 통합가스,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솔루션 부문(Integrated Gas, Renewables and Energy Solutions) 부회장은 “LNG는 지난 한 해 동안 코로나19로 유례없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높은 회복력을 보이며 세계가 필요로 하는 유연한 에너지원으로서 사람들의 삶에 동력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여러 국가와 쉘을 포함한 기업들이 순(純)배출제로 목표를 설정하고 저탄소 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며 “천연가스와 LNG는 가장 청정한 화석 연료로서 에너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천연가스는 발전 과정에서 석탄 대비 온실가스 발생이 약 45~55% 적으며 대기오염물질 배출은 약 10% 수준이다.

아시아 지역 수요 회복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중국과 인도가 LNG 수요 회복세를 이끌었다. 중국의 2020년 LNG 수입량은 총 6700만톤으로 전년대비 11%인 700만톤이 증가했다.

또한 중국이 발표한 2060년 탄소 중립 목표 계획에 따라 중국의 LNG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LNG는 빌딩, 중공업, 선박, 대형도로수송과 같은 탈탄소화가 어려운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도의 2020년 LNG 수입량은 이전해 대비 11% 증가했다. 이는 LNG 가격 경쟁력을 활용해 자국 내 가스 생산 물량을 보완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시아의 또 다른 주요 LNG 수입국인 한국과 일본 역시 2020년 순(純)배출제로 목표를 발표했다. 대한민국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034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 24기를 LNG로 교체할 계획이다.

2020년 상반기의 글로벌 LNG 시장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 미국의 유연한 공급과 유럽의 수요도 중요한 축이 됐다. 그럼에도 타지역에서의 LNG 생산 차질, 공급상 구조적 제약, 이상 한파 등의 영향으로 하반기에는 가격이 상승했다.

2040년까지의 LNG 시장

보고서에서는 글로벌 LNG 수요는 2040년까지 7억톤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특히 아시아 지역이 이러한 성장에 약 75%가량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아시아 국가들이 자국 내 가스 생산 감소와 함께 대기오염 개선과 탄소배출 목표 달성을 위해 탄소 배출량이 많은 에너지 자원을 LNG로 대체할 것으로 분석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로, 중국은 LNG 차량 수가 증가함에 따라 2020년 대형도로수송 분야에서 2018년 대비 약 두 배에 달하는 1300만톤의 LNG를 소비했다. LNG 추진 선박 역시 증가 추세로 2023년까지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글로벌 LNG 벙커링 선박 수는 45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수요증가에 반해 신규 생산량이 기존 예상보다 줄면서 2025년 이후 수요와 공급 사이의 격차도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2020년 발표된 신규 투자 LNG 생산량은 300만 톤으로 기존 예상량인 6000만톤과 비교해 크게 줄었다.

미래 LNG 수요의 절반 이상은 순(純)배출제로 목표를 설정한 나라에서 발생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LNG산업은 탄소 배출을 낮추고 탈탄소화가 어려운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가치 사슬(value chain)에 걸쳐 혁신을 거듭해야 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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