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산업부 정부 업무보고' 통해 중요성 강조
"경제 활성화·탈원전 정당성 확보 위해 꼭 성공시켜야"

[에너지신문] 초대형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로 주목받는 새만금 수상태양광과 신안 해상풍력이 연내 본격적으로 착공된다. 이들 두 사업은 그린뉴딜을 이끄는 쌍두마차로 정부가 사활을 걸고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2021년도 정부 업무보고를 통해 올해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올해 착공되는 새만금 태양광, 신안 풍력이 관심을 모았다.

새만금 공유수면에 총 5조 8000억원을 투입, 2.8GW 규모로 건설되는 새만금 수상태양광은 단일 수상태양광 발전시설 중 세계 최대 규모다. 상반기 중 0.5GW 착공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1단계 사업을 준공할 계획이다.

▲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부 업무보고 사전브리핑을 갖고 있다.
▲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부 업무보고 사전브리핑을 갖고 있다.

전남 신안 앞바다에 8.2GW 규모로 건설되는 신안 해상풍력에는 총 45조원이 투입된다. 올 하반기 0.2GW 착공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사는 내년부터 이뤄질 전망이다. 역시 단일 해상풍력단지로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이 두개의 대형 프로젝트는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 풍력발전 사업이라는 공통점과 함께 그린뉴딜을 이끄는 정부주도 핵심 사업이라는 점에서도 공통 분모를 갖고 있다. 단순히 전력공급을 위한 설비가 아닌 제조산업 육성,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과제를 안고 있는 것.

특히 현 정부가 정권 말기로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이 두개의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는 반드시 성공시켜야 할 사업으로 꼽힌다.

에너지업계의 한 관계자는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 등에 대해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정부 입장에서는 탈원전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 2개 사업이 제대로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원전을 줄여도 재생에너지로 대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일부 전문가들이 지적하고 있는 경제성 및 송전 문제, 주민수용성 확보 여부 등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에 따라 이들 프로젝트의 성패가 좌우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산업부는 이번 정부 업무보고에서 주민이 참여하는 '국민주주 재생에너지 사업' 확산, 지역 주도를 통한 '공존형 해상풍력' 사업 착수, 상반기 한국형 RE100 본격 시행 등의 계획을 공개했다.

아울러 세계 최초로 시행되는 수소법을 발판으로 전국적 생산기지 구축 등 강력한 수소생태계를 구축하는 한편 지역지원 및 대안산업 육성(석탄·원전), 가전기기 효율관리 강화(수요관리) 등을 중점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아파트 140만호, 주택 230만호를 대상으로 스마트미터(AMI) 신규 보급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