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월성원전 부지의 삼중수소 유출 사건이 연일 논란이 되고 있다. 원전과 관련된 사안인 만큼 정치권에서도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낙연 대표를 비롯해 대부분의 의원들이 삼중수소 사건을 전제로 월성 1호기 폐지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있다.

반면 야당인 국민의힘 측은 이를 “검찰 수사 중인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에 대한 물타기”라며 반발하고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논쟁은 이어지고 있다. 원자력 학계는 “삼중수소는 자연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음식 및 지하수에도 당연히 포함돼 있다”며 “월성원전의 삼중수소는 바나나 6개 또는 멸치 1g 섭취 시 우리 몸에 생성되는 그것과 동일한 양”이라고 주장했다.

반대로 시민단체들은 삼중수소가 방사성 물질임을 강조하며 원안위와 한수원의 안전불감증을 성토했다. 이들은 정부 차원의 합동조사단을 꾸려 철저히 조사하고, 관련자들을 엄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원전 관련 사안은 늘 양측의 대립으로 이어지고 있다. 안타까운 것은 국민들 간 대립을 중재해야 할 정치권이 오히려 앞장서서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제부터라도 갈등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 중립적 전문가들(해외 전문가 포함)로 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철저히 조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아울러 그 결과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알려야 한다. 정치권이 더 이상 대립각을 세우지 말고, 국민 분열을 막도록 노력하길 촉구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