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범 기자
권준범 기자

[에너지신문] 또다시 한해가 마무리됐다. 늘 그래왔듯이 사회 곳곳에서 각양각색의 갈등과 화해(또는 협상)가 올해도 반복됐다. 항상 보고 듣는 것임에도, 지난해는 코로나 여파 때문인지 더욱 더 안타깝고 어수선하지 않았나 싶다.

에너지 분야 역시 예외는 아니라서 지난 1년간 수많은 대립과 반목이 이어졌다. 그 중에서도 탈원전 이슈는 문재인 정권 출범에서부터 꾸준히 갈등의 단골 메뉴가 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는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왔고, 검찰이 공식적으로 수사에 착수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큰 파장을 몰고 온 해였다.

월성 1호기는 이제 단순히 노후 원전이 아니라 새로운 정치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극명히 다른 시각을 보이고 있는 여당과 야당 간 대립, 정부에 대한 원자력계(민간)의 반발과 저항, 월성 1호기 수사를 지시한 윤석열 검찰총장과 검찰개혁을 추진 중인 청와대의 보이지 않는 갈등이 그것이다.

원전뿐만 아니라 에너지 분야 곳곳에서 갈등은 여전하다. 소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은 SMP 및 REC 가격 폭락으로 투자비 회수조차 힘든 상황이 됐다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2단계 서남집단에너지시설(마곡열병합발전) 건설을 추진 중인 서울에너지공사는 지역 주민들의 강한 반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지역난방공사는 나주SRF를 놓고 나주시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송갑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한 ‘전기사업법 시행령’ 개정안도 신재생 발전사업자들의 반발을 불러왔다. 한전이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문제가 됐다.

송 의원은 소규모 발전사업자 보호를 위해 한전의 신재생발전 직접 참여 대상과 범위를 대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 등 한전 보유 기술이 필요한 사업에 국한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으나 이에 풍력산업계는 크게 반발했다.

이처럼 지난 2020년도 수많은 갈등이 있었다. 이제 새해가 찾아왔고, 올해도 갈등은 여전히 지속될 것이며 새로운 갈등 역시 등장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노력일 것이다. 말 그대로 꿈일 뿐이겠지만, 평화로운 에너지 산업의 내일을 꿈꿔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