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뉴딜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확대하겠다”
수소생산 자급자족해 수소산업 발전 발판 마련
에너지 분야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사업 발굴

[에너지신문] 대전광역시는 2020년 수소산업 성장기반 구축과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확대 기반을 구축한 해였다. 신재생에너지 생산이 불리한 지역여건에서도 일궈낸 성과라 더 의미가 있다.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대전시는 올해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와 수소생산기지 구축 등 친환경 정책에 더욱 발벗고 나선다는 각오다.

특히 자체적으로 수소생산에 집중해, 본격적인 수소산업 활성화에 적극 앞장선다는 것이다. 본지는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으로부터 친환경발전소 구축과 수소산업 이행,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 친환경에너지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를 들었다.

▶▶▶ 2020년 대전광역시의 주요 에너지정책 성과는?
무엇보다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에 부응하고, 수소산업 성장기반 구축과 친환경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노력한 해라 말할 수 있다. 우선 에너지전담팀을 신설하고 인력충원을 통해 에너지신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에 힘썼고, 정부 공모사업인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를 유치해 태양광 기업들의 제품 개발에 도울 수 있게 됐다.

대전시는 기업들이 이 센터의 100MW급 생산라인을 활용해 공정과 성능을 검증하는 설비를 구축,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또한, 수소전주기지원센터 운영주체 선정했다. 구축완료 이후 전문인력 확보 등 지속성장 가능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영방안이 대두됨에 따라 가스전문 공기관인(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2개 기관에 위탁운영관리 제안을 받아 심의결과 한국가스기술공사가 선정돼 초고압가스 전문인력 확보와 센터의 안정적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2021년 중점 추진할 에너지 관련 정책(사업)은 무엇인가?
앞서 언급했던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와 수소생산기지 구축에 힘을 쏟을 생각이다. 먼저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 구축을 위한 설계작업을 마무리하고, 관련기업 유치방안을 세워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수소전주기지원센터 운영주제로 선정된 만큼 수소 생산을 자급자족할 수 있도록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해 수소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및 지역지원사업 진행 현황은?
2020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과 지역지원사업으로 주택·상업·공공시설 726개소에 태양광 2359kW, 태양열 414㎡, 연료전지 10kW를 보급했다. 2021년에는 주택·상업·공공시설 1006개소에 태양광 4189kW, 태양열 696㎡를 보급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앞으로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대폭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한 산업단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에너지효율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 추진방안을 고민 중에 있다.

▶▶▶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원자력연구원, 에너지기술연구원 등 지역에 위치한 기관들과의 협업 사례가 있다면?
우선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협업해 정부공모사업인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 유치하는 성과를 이뤄냈고,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수소전주기지원센터 운영주체로 선정돼 운영에 따른 전문인력확보 등 안정적 운영에 기여할것으로 판단된다.

대전시는 앞으로도 관련기관과 협업체계를 강화해 에너지관련 사업 발전에 기여하도록 할 것이다.

▶▶▶ 추진이 중단된 LNG발전소 건설 계획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LNG발전소 건설계획이 중단된 근본적인 이유는 주민과의 갈등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대전시의 에너지 자립도 향상을 위해서는 LNG발전소 관련 시설을 적극 유치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향후 톱다운 방식이 아닌 지역주민이 유치하는 LNG발전소를 건설하도록 노력할 것이고, 건설 계획이 무리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이다.

▶▶▶ 수소산업 등 수소경제도시 이행 계획은?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대전시의 계획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2018년 11월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지원센터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과학비즈니스벨트 신동지구 내 착공, 2020년 11월에 건축공사를 완료했고, 올해 8월까지 성능평가 장비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한국가스기술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 전문기관의 위탁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지원센터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관내 수소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 지역의 양질의 일자리를 확보하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

▶▶▶ 수소차 등 교통부문에 대한 친환경차 정책은?
2019년부터 수소차를 본격적으로 보급한 대전시는 수소인프라 구축 확대를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2020년까지 대전에 거주하는 시민, 단체, 법인을 대상으로 504대(누적)를 보급했고, 2019년 5월 학하수소충전소 운영을 시작했고, 2020년 12월말에는 대성동 민간 수소충전소를 가동하는 등 수소도시 이행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대전시는 수소버스충전소 2기, 일반충전소 1기, 소규모 수소추출설비 구축 등 수소버스와 수소차의 보급 확대를 추진,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에 더 노력할 것이다.

▶▶▶ 지역 내 친환경발전소 구축, 운영 현황 및 계획은?
에너지의 분산전원 확대를 위해 대전시 내 친환경연료전지발전소를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 기존 산업단지나 구축예정인 산업단지에 연료전지 발전소를 구축하고 전기와 열을 활용할 수 있는 기업체를 유치함으로써 에너지 자립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이러한 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지만, 지역 주민의 이해를 통한 갈등을 최소화한 다음 진행할 것이다.
 
▶▶▶ 바람직한 ‘에너지 지역분권’에 대한 견해를 듣고 싶다.
최근 에너지 정책과정에서 지역의 갈등이 세분화되고, 다양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에너지 갈등 해결을 위한 지역 역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갈등해결을 위해 이해당사자인 지역 주민들의 협조가 절실하다.

지역 주민이 정책에 참여하는 대화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역주민 참여 및 이익 공유형 사업을 추진, 주민 수용성을 선제적으로 확보해야 한다. 대전시는 이러한 지역 주도의 에너지정책 실현을 위해 지역에너지센터를 설립, 에너지 분야의 다양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을 발굴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정부와 산업계, 시민, 에너지신문 독자 등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대전시에는 원자력발전소나 화력발전소와 같은 발전시설이 없고 신재생에너지 생산에 불리한 지역여건(그린벨트와 상수원보호구역이 시 전체면적의 약 60%) 등으로 에너지 자립화와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소와 연료전지의 보급은 중요한 대안 중 한 방법일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시민들의 도움과 협조가 절실하다. 때문에 대전시는 앞으로 주민 수용성 확보를 위한 교육과 홍보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다.

또한 국가 에너지기본계획과 에너지관련 정책수립할 때 정부는 전국 지자체별 지리적·환경적 여건 등을 바탕으로 목표 설정, 지원정책 등 수립했으면 한다. 또한 수소충전소와 연료전지발전소폭발 위험이 없어 안전하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알려 국민들의 불안감이 완전히 해소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