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 쉽고 비용 저렴한 충전인프라…LNG상용차 시장 창출
디앨(주), 3년 연구개발한 27KL 거점형 이동형 충전소 설치

▲ 전북친환경자동차규제자유특구의 ’이동식 액화천연가스(LNG)충전사업 실증‘이 23일부터 본격 시작됐다.(거점형 이동식 LNG충전소 실증사업 행사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 전북친환경자동차규제자유특구의 ’이동식 액화천연가스(LNG)충전사업 실증‘이 23일부터 본격 시작됐다.(거점형 이동식 LNG충전소 실증사업 행사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이동식 LNG충전 실증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와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는 전북친환경자동차규제자유특구의 ’이동식 액화천연가스(LNG)충전사업 실증‘을 12월 23일부터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23일 군산시 소룡동에 있는 타타대우자동차에서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전북 JIST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거점형 이동식 LNG충전소 실증’ 행사가 열렸다.

이번 실증사업은 이동식 액화천연가스(LNG) 자동차 충전소 제작 및 충전소 운영 안전기준에 대한 안전성 검증을 통해 이동식 액화천연가스(LNG) 충전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LNG 및 수소관련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디앨(주)(대표 임근영)가 3년간 연구해 국내 최초로 개발한 27KL 거점형 이동형 LNG 충전소가 설치됐다. 전북 친환경규제 자동차 규제자유특구에서 시범사업후 2022년부터 국내 및 해외에 판매할 예정이다.

이 제품을 개발한 디앨(주)의 관계자는 "탱크, 펌프, 디스펜서, PLC 제어판넬을 장착하고 안전장치 및 유무선장치에 IOT를 접목해 편의성, 안전성을 증대했다"라며 "충전소 설치에 따른 부지확보, 제작기간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LNG 차량 보급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동식 액화천연가스(LNG)충전사업 실증‘은 △거점형 이동식 LNG 충전소 개발 및 운영을 통한 실증 △안전관리 관제시스템 개발 및 실증 △유사 법규 검토를 통한 기준 제시가 주요 내용이다.

우선 충전소 운영 및 시설에 관한 사항은 크게 △이동식LNG탱크 운영 △충전소 내부 설비 △시설보안 및 안전장치 운영으로 구분해 안전성을 실증한다.

또 충전소 설비, 이동식LNG 충전탱크, 충전대상 차량의 입출차 정도 등 각종 정보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 구축을 통해 안전성을 실증한다.

아울러 해외 시설 및 법규를 근거로 국내 실정에 적합한 형태로 시설기준 및 사용기준을 제시하고, 실증을 통해 검증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법규 신설 기준(안)도 마련한다.

전라북도는 지난해 11월에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친환경 에너지원을 활용한 LNG 중대형 상용차 시장 창출에 대한 기대와 함께 전북 자동차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이 사업을 주목하고 있다.

전라북도의 관계자는“그동안 기업이전, 책임보험 가입 등 필수조건 이행과 안전성 검증 등의 사전준비가 착실히 이행됨에 따라 이날 이동식 LNG 자동차 충전사업 실증을 착수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은 중대형 상용차의 주 연료인 경유를 친환경 연료로 대체하기 위한 ’이동식 LNG 충전소 실증‘으로, 현재 법령에는 이동식 LNG 자동차 충전사업 근거규정이 없어 이동식 LNG 충전사업을 운영할 수가 없었다.

LNG 상용차는 경유차량 대비 미세먼지 배출이 없는 친환경 차량으로 유럽, 미국, 중국 등에서는 이미 LNG 중대형 상용차 보급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 흐름에 국내에서도 LNG 상용차의 확산과 보급을 위해서는 LNG 충전소 구축이 필요하지만 현재 LNG 충전소는 인천, 대전, 포항, 광양, 동해, 김포 등 전국에 고정식 충전소 6개소 밖에 없어 LNG 상용차를 보급 확산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충전인프라 구축 비용 등을 낮춰 LNG 중대형 상용차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이동식 충전소 운영 방식이 최적의 대안으로 꼽힌다. 고정식 LNG충전소 구축 비용이 20~30억원인데 비해 이동식 LNG충전소는 40% 정도 비용 절감 및 충전시설 조기 구축 가능, LNG 차량의 보급 초기 단계에 적정한 방식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에 시작하는 실증에서는 특구 사업으로 제작ㆍ구축한 이동식 LNG 충전소에서 LNG 차량에 연료 공급과 충전소 운영에 관한 안전성 등을 검증하고, 이후 운영 결과를 토대로 보완된 이동식 LNG 충전소 1개소를 내년 상반기에 추가로 구축해 운영한다.

전북특구는 그동안 안전을 최우선하기 위해 산업부의 승인을 받아 이동식 LNG 자동차 충전시설 안전기준을 수립하고, 충전소 운영 안전관리 매뉴얼 등을 마련했으며, 성공적인 실증을 통해 최종적으로 기술표준 및 안전기준(근거 규정)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현행 LNG 상용차의 내압용기(연료통) 설치기준을 완화해 연료를 더 많이 충전하고, 기존보다 최대 1.8배 주행거리를 확대할 수 있는 LNG 중대형 상용차의 운행 실증도 2021년 1월에 착수할 계획이다.

현행 규제에서는 차체측면으로부터 최소 10cm이상 간격을 두고 내압용기를 설치토록 했지만 특례를 통해 이격거리 없이 내압용기를 장착해 실증할 예정이다. 내압용기 연료량을 250L에서 450L로 늘리고, 주행거리는 기존 388km에서 697km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써 전북특구는 LNG 중대형 상용차 운행과 이동식 충전 인프라를 연계‧통합한 본격적인 실증을 통해 친환경 LNG 상용차 및 충전소 보급의 신시장 창출 및 시장 확대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전라북도의 관계자는 “국내 중대형 상용차의 94%를 생산하는 전북이 군산 지엠(GM)공장 폐쇄 등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전 세계적인 자동차 배출 가스 규제에 선제적 대응과 기업 경쟁력 확보에 마중물이 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희천 중소벤처기업부 규제자유특구기획단장은 “전북 친환경자동차 규제자유특구 사업은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과 밀접한 사업으로 전북 특구가 한국판 뉴딜 완성을 위한 지역 거점이 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해 나가겠다”라며 “이번 실증은 안전이 매우 중요한 만큼 특구사업의 안전성을 담보하면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현장점검을 통한 사후관리를 철저히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이동식 LNG 자동차 충전시설.
▲ 이동식 LNG 자동차 충전시설.
▲ 실증사업에 착수한 이동식 액화천연가스(LNG) 자동차 충전소.
▲ 실증사업에 착수한 이동식 액화천연가스(LNG) 자동차 충전소.
▲ 3년간 연구개발해 국내 최초로 27KL 거점형 이동형 LNG 충전소를 개발, 설치한 디앨(주)의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 3년간 연구개발해 국내 최초로 27KL 거점형 이동형 LNG 충전소를 개발, 설치한 디앨(주)의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