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배출저감 선도 위한 에기평 역할 기대

[에너지신문]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제로에너지 건물은 건물 부문 에너지 효율화의 최종 목표이다.

정부는 2020년 신축 공공 건축물 제로에너지 의무화를 착수했고, 2025년 민간부분 의무화를 예고하고 있다.

유럽 연합을 비롯한 대부분의 선진국들이 제로에너지 건물 의무화를 선언하거나 실시하고 있지만, 국가별로 요구되는 제로에너지 건물의 수준은 다르다. 국가별 기후 조건과 주택이나 건물 양식이 다를 뿐 아니라 각 국의 경제에 따라 제로에너지 건물을 위한 비용도 달라진다.

제로에너지 건물은 이제 몇 개 건물을 시범적으로 구축하는 단계를 지나 전체 신축건물이 제로에너지화 돼야 하는 단계로 가고 있다. 각 국의 사정에 맞는 최적의 비용으로 제로에너지 건물 기술개발과 시장기반 조성은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의 최대 현안이 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기후 조건과 시장 여건, 경제 사정에 맞는 한국형 제로에너지 건물에 대한 정의 설정과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술개발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정부기관인 에기평은 이미 10년 전부터 국내 최초로 연구단급 제로에너지건물 기술인 제로에너지 대응 주거용 건물의 복합 외피 시스템 개발을 시행한 이후 한국형 제로에너지건물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 발굴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왔다.

제로에너지 건축물에 대한 정부 정책은 2009년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 로드맵이 정부의 녹색건축 활성화 방안에서 최초 제시된 이후, 2017년 패시브 건축 의무화 공시 단계를 거쳐 2020년 공공 건축물을 대상으로 제로에너지 건축물 의무화가 시행됐다.

이후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제로에너지빌딩 기술개발과 보급을 위해 2433억원을 지원했으다. 이를 통해 K-제로에너지 건물의 핵심기술인 고효율·스마트 창호, 패시브-액티브 융복합 기술, 건물에너지진단,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차양, 단열재 등의 외장재가 개발됐다.

또한 제로에너지빌딩의 핵심기술인 패시브 및 액티브 융복합 및 실증연구를 통해 공사비 상승 15% 이내, 인증 5등급 제로에너지빌딩 모델을 개발했으며, 제로에너지 건물기술 정보지원 포털구축 및 인증 4등급 제로에너지건물을 실증했다. 올해는 건축물 외장재·설비 기술개발 및 성능평가 체계 구축 실증이 추진된다.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건물부문의 대책은 정부 주도의 건물에너지 효율향상 정책 수립과 효율적 이행을 위한 기술개발, 성과 활용 및 보급이 유기적으로 진행돼야 하는데 에기평은 국가 정책과 시장, 연구기관을 조율하는 위치에서 최상의 연구 성과가 도출되도록 해왔다.

우리나라는 제로에너지 건축물 등급제도를 2017년도에 구축했는데, 여기에는 에너지 자립율 20%인 5등급부터 에너지 자립율 100%인 1등급까지 포함돼 있다. 공공건물에서부터 시작된 제로에너지 건축물 의무화는 5등급부터 출발하지만,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1등급 수준의 건축물 시장 조성이 필요하다.

제로에너지 건물 활성화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 국제적 공조에서 온실가스 배출저감 선도를 위한 에기평의 역할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