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열병합발전소에 2030년부터 15년간 40만톤 공급키로
개별요금제 서막 열려...저렴하고 안정적인 물량 확보 기대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와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가 LNG 개별요금제 1호 공급‧인수에 합의하며 개별요금제 서막을 열었다.

양사는 30일 인터콘티넨탈 서울에서 지역난방공사의 3개 열병합발전소(양산‧대구‧청주)에 대한 천연가스 고정약정물량 개별요금제 공급 및 인수합의서를 체결했다. 2023년부터 15년간 연 40만톤의 천연가스를 공급한다는 내용이다.

최근 국제 LNG 가격 하락과 규제 완화로 직도입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한난이 개별요금제를 선택한 것은 가스공사의 오랜 기간 축적해온 노하우와 글로벌 네트워킹을 통한 공급 안정성 및 가격 경쟁력 등이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개별요금제는 가스공사가 체결한 모든 LNG 도입계약 가격을 평균해 전체 발전사에 동일 가격으로 공급하는 평균요금제와 달리 도입계약을 각각의 발전기와 개별 연계, 발전사들의 선택권을 확대했다.

▲ 개별요금제 천연가스 공급인수합의서 체결식에 참석한 양사 주요 관계자들.
▲ 개별요금제 천연가스 공급인수합의서 체결식에 참석한 양사 주요 관계자들.

가스공사는 개별요금제를 통해 급변하는 전 세계 LNG 시장 추이를 유연하고 적극적으로 반영, 국내 천연가스 시장을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동시에 △저렴한 LNG 도입가 △다양한 계약 옵션 제공 △다년간의 경험을 통한 안정적 수급 및 공급 △국내 최대 저장·기화·송출설비 보유 등 공사의 장점을 살려 발전사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계획이다.

특히 한난과 같은 대규모 사업자뿐만 아니라 LNG를 직접 수입하기 어려운 중·소규모 발전사도 개별요금제를 통해 저렴한 천연가스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 전력시장에서 우수한 발전단가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가스공사는 한난과 체결한 계약 물량 이외에도 약 350만톤 이상 규모로 발전사들과의 협상 및 입찰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스공사를 통해 2023년부터 약 15년간 연간 40만톤 규모의 물량에 대해 개별요금제를 적용, 공급받게 될 양산(119MW), 대구(261MW), 청주(261MW) 열병합 발전소는 시설용량 100MW 이상의 대량수요자로, 한난은 경제성 및 물량관리의 안정성을 고려해 개별요금제 조건에 합의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과 황창화 지역난방공사 사장 등 양사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해 물량·기간 등 주요 공급조건을 확정했다. 양사는 다음 단계인 본계약(판매계약)에서 세부사항을 논의하기로 했다.

황창화 지역난방공사 사장은 “이번 합의서 체결로 천연가스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됐다”며 “향후 양사간 천연가스 수급관련 상호 협력의 플랫폼 구축 및 수소 등 미래 신사업 추진과 신기술 개발에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친환경 청정 연료인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열병합발전소가 열요금 및 전력요금 인하를 통한 국민 편익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은 “이번 합의서 체결로 가스공사 개별요금제의 시장경쟁력을 증명하게 됐다”며 “친환경에너지 중심 패러다임 대전환기를 맞아 대폭 증가하는 천연가스 수요에 맞춰 개별요금제 유치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