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배터리 2020 참가, 배터리 기술력‧다양한 신제품 소개
LG화학, 배터리 세계 1위 걸맞은 차세대 배터리 기술 총망라
SK이노, 업계 최고 ‘안전한 배터리 대명사’로 차별화 선언

[에너지신문]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인터배터리(InterBattery) 2020’에 참가해 세계 최고의 배터리 기술력과 솔루션을 선보였다.

양사는 21일부터 23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인터배터리(InterBattery) 2020’ 참가해 배터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최고의 기술력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  LG화학 인터배터리 부스 조감도.
▲ LG화학 인터배터리 부스 조감도.

‘인터배터리(InterBattery)’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전지산업협회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 2차전지산업 전시회로, 올해 행사에는 국내외 198개 업체가 참가한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각기 다른 전략을 전시회에 참가했다. 최대규모 315㎡ 부스를 꾸민 LG화학은 세계 최고의 배터리 기술력 소개와 다양한 신제품을 소개했다. 반면, SK이노베이션은 최고의 안전과 첨단 기술을 보유한 배터리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실하게 전달하기 위해 전시부스를 세팅했다.

LG화학은 참가업체 중 최대 규모(315㎡)의 부스에 ‘We connect science to life for a better future’라는 뉴 비전을 접목했다.

먼저 ‘코어존(Core Zone)’에서 LG화학만의 배터리 혁신기술(Science)을 소개한다. 또한 그러한 기술들이 삶에 연결된 모습(Connect Science to Life)을 반영, 다양한 배터리 제품을 소개하는 ‘모어 파워풀존(More Powerful Zone)’, ‘모어이피션시존(More Efficiency Zone)’, ‘모어스타일리쉬존(More Stylish Zone)’을 구성했다.

아울러 ‘서스테인어빌리티존(Sustainability Zone)과 넥스트제네레이션존(Next Generation Zone)’은 배터리 사업에서 LG화학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노력과 차세대 배터리 기술까지 선보이며 과학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더 나은 미래(Better Future)를 제시했다.

특히 ‘코어존(Core Zone)’에서는 세계 최고의 배터리를 생산 가능하게 한 핵심 기술들을 선보이며, ‘라미 & 스택(Lami & Stack)’ 제조 기술, ‘안전성 강화 분리막(SRS®)’ 소재 기술, ‘냉각 일체형 모듈’ 제조 기술 등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핵심 기술들을 전시했다.

이밖에 ‘모어 파워풀존(More Powerful Zone)’에서는 기존 대비 에너지밀도가 16%, 주행거리가 20% 이상 향상되는 전기차 배터리인 ‘롱-셀(Long Cell)’ 등을 선보여 LG화학의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킥보드·가전 등이 과거 대비 얼마나 성능이 향상되어 왔는지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또한 LG화학은 전시부스에 리튬황‧전고체‧장수명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기술까지 선보이며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는 데, 최근 무인기에 탑재돼 시험 비행을 성공한 리튬황 배터리의 실물을 선보일 계획이라 주목받고 있다.

LG화학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는 LG화학이 배터리 세계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던 주요 기술력과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등을 총 망라하는 내용으로 부스를 구성했다”며 “현장에 방문하면 현재의 다양한 배터리 제품과 기술뿐만 아니라 리튬황 등 미래를 이끌어가는 LG화학의 차세대 배터리까지 한번에 만나볼 수 있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단순한 배터리 제조회사가 아닌, E모빌리티를 비롯한 배터리 연관 산업의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면서 윈윈의 성장 모델을 만들어 나간다는 전략을 세웠다.

업계 최고의 안전과 첨단 기술을 보유한 배터리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실하게 전달하기 위해 배터리 관련 가장 중요한 △화재 등으로부터의 안전성 △고속 충전 속도 △장거리 주행 등 3대요소에 대해 업계 최고 수준인 차별적 우위를 확실하게 보여주겠다는 의지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E모빌리티, ESS등의 전기저장관련 설비 등에 들어가는 배터리의 특성상, 전시도 고객과 시장에 대한 신뢰와 배터리를 사용하는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며 “이는 ‘CES 2020’을 통해 공개한 ‘SK inside’ 전략과 같은 취지로, SK배터리가 소비자들의 선택의 기준이 되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덧붙였다.

우선, SK배터리는 2009년 글로벌 수주를 시작한 이후 2010년부터 배터리를 공급해 왔으나, 현재까지 어떤 화재가 발생하지 않은 점을 강조하고, 이번 전시를 통해 ‘가장 안전한 배터리의 대명사’ 이미지를 부각시겼다.

▲ SK이노베이션 인터배터리 부스.
▲ SK이노베이션 인터배터리 부스.

 또한 전기차의 가장 큰 숙제인 충전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2번의 10분 충전이면 서울과 부산을 왕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에 따르면, 연말이나 내년 상반기 중 개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이렇게 되면 배터리의 활용성이 크게 좋아져 전기차의 확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최초로 개발과 양산을 시작한 NCM622, 811에 이어 업계 첫 개발인 NCM9½½등의 역량을 토대로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장수명 배터리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미 업계 최초로 1000Km 시험 운행도 성공한 바 있는 SK배터리는 고밀도 니켈 기술과 함께 천번 이상의 충방전과 관계없이 배터리 효율성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기술력의 결과를 이번 전시회에 소개하기로 했다.

이와 같은 의미를 구체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SK이노베이션만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역사과 주요 성과 △글로벌 파트너십 △넥스트 배터리 및 차별화된 배터리 기술 △글로벌 사업 주요 성과 및 제조 공정 △BaaS (Battery as a Service)를 통한 미래 에너지 순환경제 청사진△배터리 사업과 연계한 사회적가치 등 총 6개의 주제로 구성했고 여기에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장착된 글로벌 전기차도 같이 전시해 시각적인 효과를 높였다.

임수길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SK이노베이션은 1982년부터 종합에너지기업(Total Energy Solution Provider)로 거듭나기 위해 배터리 사업의 연구개발에 많은 투자를 해 왔다”며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인정받은 역량을 함축적으로 이번 전시회에서 공개할 것이며, 시장과 고객들에게 배터리의 미래를 공유해 전기차를 비롯한 다양한 생태계와 공동으로 발전해 나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