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반대단체·통합당 의원들 "녹음파일 입수"
"내용 삭제 및 발언 순서 변경...중대한 위법행위"
한수원 "이사 전원으로부터 확인절차 거친 내용"

[에너지신문] 한수원이 월성 1호기 조기폐쇄를 위해 이사회 회의록을 조작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한수원 측은 즉각 해명자료를 내고 반박에 나섰다.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탈원전 반대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한수원이 일부 내용이 삭제 및 축소되거나 발언 순서가 변경된 이사회 회의록을 2018, 2019년 국정감사 및 감사원에 제출했다"고 폭로했다. 이들은 그 근거로 2018년 6월 15일 한수원 긴급이사회 당시 발언이 녹음된 파일을 제시했다.

이에 따르면 월성 1호기가 경제성에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발언한 모 이사의 발언이 녹취록에 담겨 있으나 제출된 회의록에는 빠져 있다. 또 이사회 종료 후에 나온 발언들이 회의 중 나온 것으로 앞당겨져 기록돼 있다는 것이다.

▲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또한 정재훈 한수원 사장이 2018년 3월 사장 공모 당시 제출한 직무수행 계획서에 '(월성 1호기 조기폐쇄는) 가급적 연내에 한수원 차원에서 의사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한 부분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는 정재훈 사장이 당시 한수원 사장 후보자로서 월성 1호기 조기폐쇄에 적극적으로 앞장섰으며, 결국 폐쇄 결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게 탈원전 반대단체들의 주장이다.

기자회견에는 미래통합당 이채익, 김석기, 이철규, 권명호 의원 등도 가세했다. 이들은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감사결과 발표에 앞서 감사원장 흔들기로 문제의 본질을 흐리고 정치화하려는 여권의 이슈 전환 시도에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조작된 핵심증거는 2018년, 2019년 국정감사에 증거자료로 제출, 국정감사에서 수감됐으며 현재 감사원에도 변조된 자료가 제출된 것"이라며 "이는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이자 업무방해에 해당되는 중대한 위법행위로 21대 국회 산업위 차원에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강창호 원자력살리기 국민행동 공동대표는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는 경제성 수치 뿐만 아니라 증거까지 조작한 것"이라며 "월성 1호기 경제성 감사는 더 이상 감사원 감사대상기관이 아니라 검찰의 수사대상"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에 대해 한수원은 "당시 이사회 회의록은 사실과 다르지 않음을 이사 전원으로부터 확인받은 내용"이라며 "이사회 의사록은 회의의 주요 사항을 요약 정리하는 것으로 토씨 하나 틀리지 않게 작성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 한수원 월성원자력본부 전경.
▲ 한수원 월성원자력본부 전경.

이사회 이후 발언이 회의록 중간에 삽입된 것에 대해서는 "순서 및 내용의 동일성을 해치지 않는다고 판단, 기존 발언에 추가하게 된 것"이라며 "이 역시 이사들의 동의를 거쳤고, 이의를 제기한 이사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특히 논란이 된 발언 삭제 부분에서도 "사실 여부가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 이를 문맥상 차이가 없도록 수정 및 사실과 다른 발언을 삭제한 것"이라며 "의사록 확인 요청시 수정요구가 없었고, 주요요지가 포함돼 있다는 자필서명도 받았다"고 반박했다.

정재훈 사장이 월성 1호기 조기폐쇄를 주도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한수원은 정부 정책일 이행해야 하는 공기업으로, 사장 후보자로서 이를 고려해 직무수행 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정재훈 사장은 정부 정책을 고려하는 한편 경제성, 수용성, 안정성 등을 검토한 후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표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