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술로 미래가치 창출하는 기업

전문기술·노하우 담긴 태양광 토탈솔루션 제공
ESS 화재예방솔루션·항만에너지·스마트팜 진출

[에너지신문] (주)넥스트스퀘어(대표이사 김형준)는 전력전자 및 IT기술을 기반으로 신재생에너지, SMART GRID, SMART FACTORY 등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회사는 △기술로 성장하는 기업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 △Power Electronics+ICT solution을 모토로 전력전자 제어, 설계 원천기술 및 솔루션 기반 IT 전문기술의 융합으로 ‘미래를 바꾸는 가치기술’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

넥스트스퀘어는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적의 태양광 사업을 진행 중이다. 사업성 분석을 기반으로 파이낸싱, 엔지니어링, 운영 및 유지보수까지 태양광 발전사업을 위한 토탈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태양광발전 사업의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이 회사의 ESS는 SGSF 기준에 따른 공인 시험을 통과한 제품으로 동일 방식의 동급 ESS PCS 대비 최대 97.3%의 효율을 갖춰 높은 수익률이 기대된다. 특히 열분석 구조 설계 및 소방, 냉방 시설을 기반으로 화재 예방을 위해 설계된 ‘ESS 화재예방 솔루션’은 ESS 내부의 아크플래시 감지기능과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신뢰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이와 함께 회사는 항만에너지 사업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RTGC 시스템은 디젤을 사용하는 항만물류용 크레인(RTGC)을 하이브리드로 변환, 연료 절감률 55%, 미세먼지 저감률은 93%에 이르는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스마트빌딩을 위한 에너지관리시스템(EMS)으로 에너지 사용 정보를 실시간 수집, 분석해 건축물의 특성에 따라 최적화된 개산방안을 제시하며, 스마트팜 사업의 경우 각종 환경 정보와 작물 생육상태의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실시간 IoT 센싱 기술을 통해 수집한다.

현장의 이상 상황을 예측하고 실시간으로 감지, 알려줌으로써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한 것이 장점으로 수집되는 현장의 정보를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 최적의 생장조건을 도출한다.

넥스트스퀘어는 ‘LoRa IoT 무선 기반 솔루션’으로 간편한 설치, 데이터 안정성 및 편리한 유지보수를 제공한다. 노후 설비에 대한 정보 수집 노하우로 현장 특성에 따라 세분화 되고 체계적인 에너지 사용 분석이 가능하다.

또 실시간 관제 기능으로 공장 전체의 에너지 사용 현황, 피크부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으며 에너지 사용량과 실 가동정보에 따른 대기전력 가시화로 절감 포인트를 정확히 분석한다.

이밖에도 이 회사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국제표준과 최적의 프로세스를 내재한 개방형 프레임워크 솔루션을 기반으로 전세계 제조현장을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다. 특히 20여년의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생산현장 업무의 표준화와 최적의 데이터 수집 노하우를 통해 제조현장의 경쟁력 제고는 물론 지속적인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