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진흥원 및 민간기업과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사업’ 참여

[에너지신문]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이 연말까지 인공지능 및 5G기술을 기반으로 발전현장 특화 지능화 솔루션 구축에 나선다. 신기술 접목으로 발전 효율 향상은 물론 현장 안전역량도 제고될 전망이다.

남부발전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최근 한국정보화진흥원, (주)이노트리, (주)비전인과 함께 ‘2020년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2020년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사업은 5G, IoT, AI 등 지능정보기술을 교통, 안전, 산업, 환경 등 국가 주요 인프라에 적용, 국가 경쟁력 강화 및 지능정보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남부발전은 지능정보기술 접목을 통해 현장에서의 위험요소를 줄이고 화재, 설비 이상 등 비정상 상황시 신속한 대응체계 마련을 위해 ‘인공지능 및 5G 기반 발전산업시설 안전관리 지능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에 따라 연말까지 딥러닝 기반 영상 인식기술과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활용, 이상상황을 탐지하고 위험공간 작업 및 작업 종료 후 잔류자 확인 등 스마트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발전사 최초로 도입되는 5G 기술은 4세대 이동통신망 대비 속도는 20배 빠르고 지연시간은 10배 이상 줄어 현장에서 수집된 대용량 데이터를 신속히 전송,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신정식 사장은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이 실제 발전소에 폭넓게 적용될 수 있도록 지속 추진할 예정”이라며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 등과의 협업 및 지원체계를 통하여 민간과 동반성장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더욱 힘써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딥러닝(Deep Learning): 인간의 뇌 신경회로를 모방한 신경회로망을 다층적으로 구성, 컴퓨터가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마치 사람처럼 생각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남부발전 인공지능 및 5G 기반 발전산업시설 안전관리 지능화 도식.
▲ 남부발전 인공지능 및 5G 기반 발전산업시설 안전관리 지능화 도식.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