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 공공(연) 기업지원 강화방안 확정
‘융합혁신지원단’ 중심 재정지원‧제도개선 병행, 기업 협력 유도

[에너지신문] 일본 수출규제, 코로나19 등 연이은 소재·부품·장비 공급망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공공연구기관의 기술, 인력, 인프라 활용, 기업 혁신 역량 제고를 위한 방안이 마련됐다.

▲ 13일 성윤모 산업부 장관,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을 비롯해 소부장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가 열렸다.
▲ 13일 성윤모 산업부 장관,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을 비롯해 소부장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가 열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13일 제4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를 열고 ’공공연구기관을 통한 소재부품장비 기업지원 강화방안‘을 확정,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화방안은 지난 4월 출범한 ’융합혁신지원단‘을 중심으로 재정지원과 제도개선을 병행, 공공연구기관과 기업의 자발적인 연대·교류·협력을 이끌어 내는 것에 주안점을 뒀다.

과기정통부는 우선 융합혁신지원단 중심의 연대·협력 플랫폼 구축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32개 공공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융합혁신지원단을 구성·운영(’20.4~)해 개별 연구원이 보유한 소부장 역량을 집결하고, 기관간 지원·협력방안을 수시로 논의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융합혁신지원단 32개 연구기관의 인력 1만 1000명, 연구장비 2만 6000개 등 공공연구기관이 보유한 기술, 인력, 장비를 모두 활용해 기술개발부터실증테스트,양산까지 전주기에 걸쳐 애로기술 해소, 인력파견, 신뢰성·양산평가 지원, 기술교육 등 기업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공공연의 기업지원 강화를 위한 획기적 제도를 개선할 방침이다. 연구기관과 연구자가 기업지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공공(연)의 운영·평가체계를 개편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공공(연) 내 연구인력이 기업지원을 병행하는 겸무·겸직제도를 도입하고, 기업지원 실적이 우수한 연구자에 대해 우수연구원(정년연장) 선발 우대와 고과평가 및 승진심사 시 특례를 부여할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 중 ’파견 가이드라인‘을 개정‧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그리고 2021년부터는 우수 기관에 대해 출연금 산정 및 기관평가를 우대한다.

아울러 기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인력파견, 장비활용 절차 간소화, 투입연구비 10% 하향 등 기업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와 산업부는 내년부터 융합혁신지원단 지원 전용사업을 부처 공동으로 신설하는 한편, 기존 소부장 R&D 사업을 활용, 융합혁신지원단 참여기관과 기업간 공동연구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차관은 “공공연구기관이 소재·부품·장비 산업경쟁력 강화의 첨병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재정지원과 제도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이번 회의에서 산업부와 함께 ‘핵심전략기술 선정 및 글로벌 명장기업 육성방안’,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추진계획’ 등도 심의·확정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