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도심속 배달화물차 친환경 추진전략' 마련
포터Ⅱ, 봉고Ⅲ 등 다양한 전기화물차 신규 차종 추가

[에너지신문] 포터Ⅱ, 봉고Ⅲ 등 다양한 전기화물차 신규 차종을 추가하는 등 환경부, 자동차 제작사, 물류회사가 전기화물차 보급 확대를 위해 공동전선을 구축했다.

▲ 기아 전기화물차 포터Ⅱ.
▲ 기아 전기화물차 포터Ⅱ.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24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롯데글로벌로지스 동남권 물류센터에서 현대·기아자동차 및 CJ대한통운,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DHL코리아, 현대글로비스의 5개 물류회사와 ‘전기화물차 보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민관이 힘을 모아 화물차 대량 수요처인 물류회사의 경유화물차를 전기화물차로 하루빨리 전환,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전기화물차 보급 확대를 위한 협약 당사자별 역할과 상호협력, 대국민 홍보 추진사항 등이다.

먼저 환경부는 전기화물차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충전 불편이 없도록 충전시설을 적극적으로 구축한다.

현대·기아자동차(주)는 다양한 전기화물차를 선보이고, 시장수요를 고려해 충분한 물량을 공급한다. 또한 각 물류회사는 전기화물차를 우선적으로 구매하고, 보유 중인 경유화물차를 전기화물차로 바꾼다.

환경부는 올해 미세먼지 개선 효과가 높은 전기화물차 보급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전기화물차는 지난해 12월부터 가격과 성능에서 경쟁력을 갖춘 국산차량이 출시되면서 보급실적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해 1분기 단 3대에 그쳤던 전기화물차 보급이 올해 1분기에는 2890대로 급증한 것. 또한 시장수요 확대에 맞춰 포터Ⅱ, 봉고Ⅲ 등 다양한 전기화물차 신규 차종도 추가 보급되고 있다.

환경부는 물류센터 등 거점시설에 전기차 급속 충전기를 집중적으로 설치, 전기화물차 보급 확대 기조를 이어갈 계획이다. 아울러 물류회사가 보유·운영 중인 화물차를 미래화물차(전기·수소차)로 속도감 있게 전환하도록 업계의 협조를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특히 화물차의 차량 규모와 특성에 맞는 맞춤형 보급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올 하반기 업계와 함께 ‘배달용 화물차 중·장기 미래화물차 전환 추진전략’을 마련한다. 이 전략에는 경유화물차에 대한 미래화물차 단계별 전환 목표, 세부 전환계획, 정부 지원 및 제도개선 방안 등이 담길 예정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국민 생활과 밀접한 배달용 화물차를 미래화물차로 전환,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경유화물차가 조기에 미래화물차로 바뀔 수 있도록 업계의 적극적인 노력과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