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제주’ 만든다
2030년 풍력 1895MW, 도내 전력 50% 이상
3월 천연가스 배관공사 마무리…3만세대 공급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는 2030년까지 도내 전력의 50% 이상을 풍력으로 공급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올해부터 다수의 육·해상 풍력발전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천연가스 생산기지 준공을 계기로 올해는 지역 천연가스 보급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전기차 충전인프라 확충 및 전기차 보급 확대에서 주력할 방침이다. 본지는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만나 도의 올해 에너지정책을 들었다.

▶▶▶ 지난해 제주도의 주요 에너지정책 성과는?

제주도는 ‘청정자연과 사람의 공존’을 핵심가치로 두고 있다. 이를 토대로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기 위해 ‘탄소 없는 섬(Carbon Free Island, CFI) 2030 제주’ 프로젝트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에너지 정책의 주요 성과로는 △탄소중립연합가입(2월) △CFI 중장기계획 마련(6월) △신재생에너지 점유율 14.03% △전기차 점유율 5%(1만 8000여대 운행, 내연기관차의 전기차 전환 912대 포함) △전기차 배터리 산업화센터 개소(6월) △전기차 충전서비스 특구 선정(6월) △도내 최초 천연가스공급 건설사업 준공(11월) 등을 꼽을 수 있다.

올해는 다양한 정책과 제도가 일자리와 연계될 수 있도록 민간협력 거버넌스를 구축, 운영하고 에너지 자립섬 달성을 위한 도민과의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겠다.

▶▶▶ 탐라해상풍력의 성공적 준공 이후 해상풍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데.

제주도는 양질의 풍황 조건과 단계별 풍력발전 도입을 위한 지구지정 제도를 운영해 풍력발전의 모범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2017년 9월 전국 최초의 상업용 해상풍력단지인 탐라 해상풍력단지가 성공적으로 준공, 가동 중이다. 현재 당초 목표 28.92%보다 높은 31.8%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현재 추진 중인 해상풍력단지는 한림, 대정, 한동·평대 등이며 총 305MW 규모의 풍력발전사업이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 향후 ‘CFI 2030 계획 수정보완 용역’에 따라 2030년까지 육·해상 풍력을 1895MW까지 확대해 도내 전력의 50% 이상을 풍력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해상풍력에 주안점을 둔 제주형 풍력산업 생태계 구축·운영 계획에 따라 해상 토목 시공, 해상 유지보수 등 건설 및 유지관리 기술, 해상풍력 실증단지의 연구개발 클러스터화를 구축하려 한다.

이를 통해 부유식, ESS(에너지 저장장치), Q&M(유지·보수) 기술개발, 특구지정을 통한 민간기업 참여유도, 관광 및 교육 등 다목적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른 경제파급 효과로는 총생산 유발효과 8조 5000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2조 8000억원, 고용 7만 4000명(추정)을 기대하고 있다.

▶▶▶ 제주 천연가스 생산기지 건설사업이 성공적으로 준공했다. 기대효과는?

지난해 11월 28일 제주도 천연가스 생산기지 건설 사업 준공식이 열렸다. 1986년 국내에 천연가스가 첫 보급된 이후 33년 만에 ‘전국 LNG 시대’가 열리게 됐다.

이에 따라 이미 가동 중인 한림복합발전을 포함해 2020년까지 총 3기의 LNG발전소가 가동되면 제주지역 총 발전량의 34%를 담당하게 되면서 전력공급 능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2020년 3월까지 도시가스 배관공사가 마무리되면 도내 약 3만세대에 천연가스가 공급돼 에너지 소비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밖에도 일자리 창출 효과와 함께 향후 LNG 냉열사업 등 연계사업 창출도 가능할 전망이다.

▶▶▶ 소규모 태양광발전에 대한 지원이 있는지?

아쉽게도 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소규모 태양광발전 사업자에 대한 별도의 지원 정책은 아직 없다.

제주도 역시 태양광발전 시설 도입에 의한 농지와 산지의 환경훼손과 입지 갈등, 부동산 투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어 고민이 깊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임야 태양광 대신 건물형 태양광을 유도 및 권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는 부지 확보의 어려움이나 환경훼손 문제를 일부 해소하는 것은 물론 보급 확대와 전력 생산량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주민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에너지 정책의 정상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도민사회와의 공감대 형성 및 확산이 중요하다. 제주도는 올해부터 각계각층의 도민 100명 내외가 참여하는 ‘CFI 도민 거버넌스’를 구축, 운영할 계획이다.

일단 1월 5일까지 참여 접수를 받고 있는데, 이들은 CFI 정책 방향과 협력 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CFI 도민 거버넌스가 도민과 공감하고 상생하는 CFI 정책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제주도의 수소 관련 정책은?

도는 현재 제주형 수소경제 전략을 짜고, 비즈니스 모델을 마련하기 위한 작업에 돌입했다. 지난해 3월부터 관계기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제주특별자치도 수소경제 대응 TF’를 구성, 운영하고 있다.

올해에는 제주형 수소경제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을 마련하기 위한 용역비를 확보할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 중 하나로 수소가 급부상하고 있는 만큼 제주도의 CFI 정책 방향에 맞춘 수소경제 정책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

▶▶▶ 교통부문에 대한 친환경 정책은 무엇인가?

제주도는 CFI 프로젝트와 연계한 전기차 중장기 종합계획(2018~2030)에 따라 2030년까지 도내 등록차량의 75%(약 37만 7000대)를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전기차 보급과 함께 내연기관 차량의 전기차 전환도 속도를 내고 있다. 2017년부터 현재까지 3년간 내연기관 차량 폐차와 수출 말소를 통해 모두 3335대의 차량이 전기차로 전환됐다.

2030년까지 지역 내에 37만 7000대의 전기차가 보급되면 103만 2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환경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지난해 11월 12일 전기차 충전서비스 자유규제특구로 지정됐다. 앞으로의 추진계획과 전망은?

제주도는 기존 충전기(50kW)의 성능개선을 위해 50kW ESS를 추가로 병합할 계획이다. 100kW 급속충전기를 사용하면 충전시간 단축을 통해 충전 편의성이 향상되고, 100kW 충전기 신설시 소요되는 제반 비용을 1기당 2000만원까지 절감할 수 있다.

ESS를 탑재한 이동형 충전기도 운용해 주차장 어느 곳에서든 전기차 충전서비스를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전기차 전용공간 확보 문제 해결, 수전용량 한계로 충전기 추가설치가 어려운 장소에서의 활용, 그리고 재해발생 또는 대규모 행사장 등 한시적으로 발생하는 충전수요의 대안으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할 전망이다.

개인 소유의 충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유휴시간대를 활용해 충전서비스를 공유할 방침이다. 충전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이 이를 공유하도록 해 충전이 용이한 환경 조성이 가능하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전기차 진단서비스를 이동형 점검차량에서도 가능토록 하고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 가치평가와 함께 전기차 성능상태를 진단, 충전서비스 실증을 통한 전기차 이용의 편의성 향상이 기대된다.

향후 전기차충전서비스 신산업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울러 해외 수출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 올해 제주도가 추진하는 주요 역점사업들은?

기본적으로 CFI 2030 프로젝트의 실행력을 강화하고, 도민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천연가스 보급을 본격화하는 한편 도민 에너지 복지 실현 확대에 노력할 방침이다.

한동·평대 해상풍력 등 민간투자를 통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농어촌지역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주택·마을공동이용시설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지원, 지역지원 공공시설 태양광발전시설 보급도 확대해 에너지복지를 실현해 나갈 것이다.

특히 전기차 충전서비스 규제자유특구 사업(충전시간 단축 위한 충전인프라 고도화 실증 등 5개 사업), 전기차 연관산업 육성,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 확충 및 전기차 보급 확대 사업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

▶▶▶ 그 밖에 하시고 싶은 말씀은?

‘세계평화의 섬’ 제주가 추진하는 CFI 2030 프로젝트는 대한민국을 에너지강국으로 만드는 일이자, 기후변화에 대응하며 ‘에너지 평화’를 일구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CFI 프로젝트는 전 세계 2400여개 도시에 적용이 가능해 세계 각국으로부터 주목 받았을 뿐 아니라 ‘포스트 석유시대’를 대비한 최적의 대안 중 하나다. 중국 하아난성, 덴마크 에너지 기후부, 캄보디아·필리핀 에너지청 등 각국 정부 관계자들이 제주를 방문해 큰 관심을 보였으며 태백시, 강원도, 산업부 등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다.

2030년까지 CFI 제주를 실현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높이는 일과 맞닿아 있다. 국가과제라는 인식하에 범국민적, 범국가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정부, 산업계는 물론 에너지신문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