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2019 초소형 전기차 로드쇼 개막
서울‧대구‧부산‧제주 등 4개 도시 순회 개최

[에너지신문] 최근 세계 각국 환경규제 강화와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진보 등으로 자동차산업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그중 초소형 전기차는 미래교통과 이동수단 분야로서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이 가능해 신산업성장 가능한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 초소형 전기차는 향후 택배, 퀵서비스, 프렌차이즈 배달, 우편 물류 등에 최적화된 이동수단이 될 전망이다.
▲ 초소형 전기차는 향후 택배, 퀵서비스, 프렌차이즈 배달, 우편 물류 등에 최적화된 이동수단이 될 전망이다.

초소형 전기차는 대중교통과 연계한 근거리 이동수단으로 출퇴근 이용과 택배, 퀵서비스, 프렌차이즈 배달, 우편 물류 등 기존 이륜차 또는 소형트럭을 대체하는 최적화된 이동수단이 될  전망이다.

이러한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초소형 전기차의 보급촉진을 위해 ‘2019년 초소형 전기차 로드쇼’를 27일 서울을 시작으로 대구‧부산‧제주 등 4개 지역 순회 개최하기로 했다.

산업부가 주최하는 이번 로드쇼는 한국이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주관하고, 산업계와 이마트(유통업), 현대캐피탈(금융서비스업), 지자체가 참여해 초소형 전기차 할인 판매 및 프로모션을 함께 진행한다.

이번 로드쇼의 주요 특징은 전국 주요 도시의 국내 최대 대형 유통업체인 이마트에서 개최해 개인 및 기업 회원을 대상으로 초소형 전기차의 장점과 효율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는 것이다.

이번 행사에는 초소형 전기차 보급사업5개社의 6종이 전시‧판매된다. 대표적인 모델 르노 트위지는 1회 충전에 최대 100km를 달릴 수 있다. 최고시속 80km며, 충전시간은 3시간 30분이다.  

이밖에 쎄미시스코 D2, 캠시스 CEVO-3 등 승용 3종과 대창모터스 다니고3, 쎄미시스코 D2C, 마스터전기차 마스터밴 등 화물 3종도 함께 무대에 오른다.

산업부는 B2G, B2B 수요처, 일반 수요자 등으로 기업뿐만 아니라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로드쇼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프랜차이즈업체, 렌트카업체, 지역소상공인연합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지방 의용소방대연합회 등 행사기간동안 특별할인판매, 차량 설명회 등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 초소형 전기차 르노 트위지.
▲ 초소형 전기차 르노 트위지.

또한 올해 우정사업본부 초소형 전기차 보급사업에 참여한 현대캐피탈은 6개 제품 가격과 지자체별 구매 보조금 차이에 따라 리스 금융상품(월 9만9000원∼22만원)을 출시할 계획이다.

앞으로 산업부는 초소형 전기차의 보급 촉진을 위해 주행거리, 충전시간 등 획기적인 차량성능 개선으로 부품 국산화 제고 및 소비자 안전 확보에 주력, 초소형 전기차 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하고 동남아 등 수출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