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범 기자

[에너지신문] 우리나라에서 ‘신에너지’로 분류되는 연료전지발전은 에너지전환의 붐을 타고 점차 설비가 증가하고 있다. 태양광이나 풍력과 같은 순수 재생에너지는 아니지만 친환경 발전원으로 에너지전환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서부발전은 전남 장흥군과 200MW 규모의 연료전지발전 사업개발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 착수에 돌입했다.

서부발전은 사업 유치 전 주민설명회를 열고 전 세계적인 연료전지 보급 추세와 안전성, 친환경성, 그리고 사업 유치에 따라 지역이 누리게 될 혜택을 명확히 알렸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은 연료전지 발전사업의 타당성과 취지에 공감하며 큰 반대 없이 사업이 성사되기에 이르렀다. 이 사업을 유치한 정종순 장흥군수는 TV 인터뷰에서 “대어를 낚았다”라고 표현했다.

그런데 똑같은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추진하면서 이와 정 반대의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인천 동구 연료전지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말 공사계획인가를 득한 이후 약 7개월째 공사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사업부지 인근 주민들의 극심한 반발 때문이다. 이들은 강릉 수소탱크 폭발사고를 예로 들며 연료전지를 ‘수소폭탄’이라고 부르는 등 설비 자체를 혐오시설로 규정하고, 이밖에도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건설을 결사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똑같은 연료전지 발전사업임에도 장흥과 인천 동구는 왜 정 반대의 상황을 맞고 있는 것일까. 적법했다는 정부와 지자체의 사업 승인에 문제가 있었을 수도 있으며, 시행사가 주민들과 대화하는 방법이 잘못됐을 수도 있다.

혹은 지역 주민들의 집단이기주의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기에 앞서 무엇이 이러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인지 정부, 기업, 지자체와 지역 주민 모두 진지하게 생각하고 대화를 통해 풀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면 한다.

장흥은 연료전지로, 인천 동구는 수소폭탄으로 발전기를 돌리는 것은 아니니 말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