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기술사 활동 범위 확대 방안 마련 등 논의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기술사회(회장 박종탁)가 22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 ‘제2회 가스안전기술 학술세미나’를 열고 가스안전기술 발전을 저해하는 법령 및 정책개선과 가스기술사 활동 범위 확대 방안 마련 등을 논의했다.

이날 세미나는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준 높은 가스 및 소방 안전기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였다.

특히 세미나에서는 △수소경제사회 준비를 위한 수소생산기술(한국과학기술대학교 박대원 교수 및 임사환 박사) △특정고압가스 사용신고제도의 합리적 운영방안(신태섭 기술사)이 주제로 발표됐다.

▲ 한국가스기술사회가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 ‘제2회 가스안전기술 학술세미나’를 열었다.
▲ 한국가스기술사회가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 ‘제2회 가스안전기술 학술세미나’를 열었다.

새로 가스기술사 자격을 획득한 신입 가스기술사에 대한 회원증 수여식도 열렸다.

박종탁 가스기술사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최근 선진화된 가스안전산업의 발전과 지속적인 안전한 삶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과 욕구가 상상 이상으로 뜨겁다는 것을 느끼실 것”이라며 “이를 위해 가스에너지 공공기관, 대학교 등 학계 및 유관단체들과 가스사고 예방 및 가스산업 발전 방안에 관한 가스안전기술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가스기술사회가 가스안전 기술발전과 제도개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단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많은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현재 정부기관 및 국책연구소로부터 가스안전기술 확보 방안과 안전관리 기준정립 등 컨설팅을 의뢰받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가스기술사회는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가스 및 소방 등 에너지 안전기술에 대한 학술세미나를 시작으로 올해 2회를 맞이하면서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한편 이날 이날 학술세미나에서는 신태섭 가스기술사는 특정고압가스 사용신고제도의 합리적 운영방안을 주제발표해 주목받았다.

신태섭 가스기술사는 정부·지자체와 검사기관, 공급자의 적극적인 홍보와 지도·계몽이 매우 절실하고, 일정기간 내에 시설개선 및 신고·검사를 받도록 해야 하며, 지속적인 데이터 구축과 모니터링을 통한 사후관리체계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특정고압가스 사용신고를 기피하는 주요인으로 특정고압가스를 사용하는 곳이 반도체 공장, 학교, 국공립 연구기관, 기업체 연구소 및 병원인데 사용자 상당수는 특정고압가스사용 신고제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공급자의 의무 등이 시행됨에 따라 사용신고에 대한 관심은 점차 확산되고 있지만 투자비 부담, 안전거리 확보불가, 용기보관실 재료 부적합, 저장허가 대상 등의 이유로 사용신고를 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특정고압가스 사용신고제도의 합리적 운영을 위해 지자체는 사용신고제도 홍보(학교·연구기관), 전문가 참여 합동 실태조사, 신고 및 검사 독려, 행정처분 등의 업무를 수행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함께 검사기관은 제조·공급사 교육, 대상여부 판단기준, 시설·검사기준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공급자는 공급처 현황관리, 현황공유, 개선방안 등을 추진하고, 사용자는 법 기준의 이해와 함께 위험성 인식, 개선계획 수립·시행, 지속적 관리체계 구축 등을 추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