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형 스마트공장 플랫폼 '테크스퀘어' 런칭...사업 본격화

[에너지신문] 정부의 '스마트공장 3만개 확산 정책'에 따라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이 분야 대표 기업 LS산전이 최근 ‘오픈형 스마트 공장 플랫폼’을 런칭, 시장 선점에 나서 주목받고 있다.

LS산전은 20일 코엑스에서 국내 최초 오픈형 스마트공장 플랫폼 ’테크스퀘어(Tech Square)’를 공개하고 국내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을 본격화 한다고 밝혔다.

테크스퀘어는 수요자와 공급자는 물론 산학 전문가 등이 누구나 자유롭게 플랫폼에 참여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수요-공급 기업 매칭 △생애주기 멘토링 △프로젝트 관리 △유지보수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이 플랫폼은 솔루션 일괄 공급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고객 현황을 분석해 플랫폼에 참여한 각 분야별 최적 기업을 고객과 매칭함으로써 구축 비용이 절감되는 등 경제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대했다는 평가다.

▲ LS산전의 스마트공장 내부 전경.
▲ LS산전의 스마트공장 내부 전경.

또한 각 분야 전문 기업이 도입 초기부터 구축, 유지보수에 이르는 스마트 공장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정보와 솔루션을 멘토링 형태로 제공해 확장성은 물론 서비스 만족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LS산전은 이날 런칭한 ‘테크스퀘어’에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자동화 솔루션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공장운영시스템, 스마트제조기술 역량을 더해 국내외 시장에서 승부를 건다는 전략이다

스마트 공장의 세계 시장규모는 지난 2016년 1210억달러에서 연평균 9.3% 성장, 2022년 2054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스마트 공장의 핵심기술 시장규모는 향후 5년 내에 지금보다 6배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 시장규모는 2016년 3조 8000억원에서 2021년 6조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LS산전은 자사 청주사업장에 글로벌 최고 수준의 스마트공장을 직접 구축, 운영하고 있다. 부품 공급부터 조립, 시험 포장 등 전 라인에 걸쳐 100% 자동화 시스템이 구축돼 실시간으로 공장 제어부터 품질, 에너지 모니터링 등 통합 운영이 가능하다.

특히 LS산전은 지난 2011년부터 4년간 약 200억원 이상을 집중적으로 투자해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했다. 기존 생산라인에 ICT, 자동화 기술을 접목하면서 다품종 대량생산은 물론이고 맞춤형, 소량 다품종 생산도 가능한 구조로 탈바꿈했다.

덕분에 생산성도 대폭 높아졌다. 저압 전력기기 38개 품목의 일일 생산량이 기존 7500대 수준이었지만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한 이후 2만대로 개선됐으며, 에너지 사용량은 60% 이상 절감됐고 불량률도 7PPM(100만개 중 7개) 수준으로 급감했다.

LS산전 관계자는 “테크스퀘어는 정형화된 솔루션을 공급 하는 데서 벗어나 플랫폼 참여기업 고유 기술과 경험이 어우러지며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성공적인 사업모델이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스마트공장 대표 기업 LS산전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협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