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광학 점착, 열전도성, 전자파장애 차폐 솔루션 공개

[에너지신문] 실리콘 제품과 실리콘 기반 기술 및 혁신의 글로벌 선두기업 다우퍼포먼스실리콘(Dow Performance Silicones)이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중국 상하이신국제박람센터에서 열리는 전자제품박람회 CES Asia 2019에서 자동차, 통신, 소비자 전자제품 분야를 아우르는 폭넓은 최신의 실리콘 기반 솔루션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고객의 혁신 파트너 역할에 앞장서 온 다우퍼포먼스실리콘은 업계의 주요 트렌드에 따라 새로이 대두되고 있는 요구를 충족할 첨단 실리콘 기술 개발에 주력해왔다. 광학 점착, 성형, 접착, 방열, 전자파장애 차폐 등을 위한 다우의 널리 알려진 DOWSIL 및 SILASTIC 솔루션은 5G 네트워크, 전기 및 자율주행 차량, 사물인터넷 적용 소비자 기기 등과 같이 새로이 부상하는 기술의 구현에 필수적이다.

다우퍼포먼스실리콘의 글로벌 마케팅 디렉터 로히어 라인더스(Rogier Reinders)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커넥티드 및 스마트 기기는 소재 과학 분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신속한 진보를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우의 실리콘 기반 제품 라인은 전자파장애 차폐, 열 관리,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ADAS) 디스플레이의 광학 성능 및 무결함 작동 등과 같이 엔지니어링 및 관련 규제 준수에 있어 대두되는 가장 중요한 기술적 문제들을 해결해준다”면서 “나아가, 애플리케이션에 따른 섬세한 기능 조절이 가능한 이 소재들은 여러 우수한 특성들을 함께 제공, 하나의 제품으로 성능, 가공성, 지속가능성 등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을 한꺼번에 해결해준다”고 밝혔다.

다우는 자동차, 통신, 소비자 전자산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신기술로의 전환을 촉진하는데 핵심 역할을 하는 첨단소재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 다우가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중국 상하이신국제박람센터에서 열리는 전자제품박람회 ‘CES Asia 2019’ 부스에서 선보일 DOWSIL EC-6601 솔루션 제품.
▲ 다우가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중국 상하이신국제박람센터에서 열리는 전자제품박람회 ‘CES Asia 2019’ 부스에서 선보일 DOWSIL EC-6601 솔루션 제품.

▲ 신개발 실리콘 솔루션

‘CES Asia 2019’를 통해 다우는 혹독한 환경에 노출되는 자동차용 디스플레이를 위한 2종의 신제품 광학투명수지(OCR) 솔루션을 집중적으로 홍보한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공개되는 제품 가운데 하나는 LCD/OLED 디스플레이 모듈 전극의 보호와 충격 완화 역할을 한다. 다른 한 가지 제품 DOWSIL VE-2003 UV 광학 점착 소재는 글라스와 플라스틱 디스플레이 커버와 터치패널 간의 향상된 광학 점착 성능을 제공한다. 두 가지 제품 모두 까다로운 작동 환경에서도 신뢰성 높은 성능을 유지한다. 전시 기간 중 다우 부스에서 이들 솔루션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비디오가 상영될 예정이다.

다우는 폭넓은 주파수 대역에서의 강력한 전자파장애 차폐성능과 장기간 유지되는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결합한 최근 출시된 새로운 실리콘 접착제 DOWSIL EC-6601 전기전도성 접착제 또한 선보일 예정이다.

DOWSIL EC-6601 전기전도성 접착제는 다양한 소재의 기판에 강력한 접착성능을 부여하도록 특수 제조된 제품으로, 150%를 넘는 연신율로 연결부위에 뛰어난 유연성을 부여해준다.

이 신제품은 전도성 엘라스토머 시장의 다른 제품들에 비해 더 긴 보관 기간, 우수한 소재 강도, 개선된 유연성, 강력한 접착력, 뛰어난 전기전도성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특히 접착제로뿐 아니라 현장 형성 가스켓(FIPG)이나 현장 경화 가스켓(CIPG)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DOWSIL EC-6601 솔루션은 장치의 성능과 정확성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전자파장애 조건에 노출되기 쉬운 스마트워치 같은 웨어러블 기기에도 매우 적합하다. 이 새로운 접착제는 계속 확대되고 있는 다우의 전자파장애 차폐 기술 솔루션 포트폴리오의 일부다. 전시회에서는 이 소재의 뛰어난 성능에 대한 홍보영상 또한 제공될 예정이다.      

▲ 최신 혁신 기술 제품

‘CES Asia 2019’ 부스에서 다우는 자동차, 통신, 소비자 전자제품 부문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기술적 과제의 해결을 위한 자사 포트폴리오의 광범위성과 적합성을 잘 드러내주는 주요 혁신 제품들 또한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소비자 전자기기 및 디스플레이의 밀폐용 접착제부터, 전기차의 전자 파워트레인 애플리케이션의 열 관리에 적용 시 탁월한 열 전도성을 발휘하는 갭 필러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실리콘의 우수한 성능과 적층가공이 제공하는 설계 및 가공 상의 이점을 결합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해 특별히 제조된 SILASTIC 3D 프린팅용 실리콘 고무 또한 만나볼 수 있다.

또 하나의 하이라이트로 다우는 수많은 부품으로 분해된 스마트폰을 부스에 전시할 예정이다. 실리콘 소재가 광학 점착, 전극 보호, 갭 필러, 가스킷 등등 얼마나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동시에, 덕분에 기기의 부분적 수리가 가능해짐으로써 단말기의 사용 수명이 늘어나 지속가능성 확대에 또한 도움이 되고 있음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CES Asia 2019 전시회 기간 내내 다우의 기술 전문가들이 부스에 상주하며 다우의 자동차, 통신, 소비자 전자산업을 위한 고성능 솔루션 포트폴리오에 대한 상담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