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거리 제한 완화 및 사업성 확보 필요
업계 "LPG가 안전하다는 인식 전환 시급"

[에너지신문] 지난 3월 26일, 누구나 LPG차를 살 수 있게 되면서 LPG차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 또한 각 단체에서 1호차 전달식 행사를 열고, 완성차업계는 LPG차의 다양한 혜택을 내놓는 등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사람들은 LPG차를 선택하는 데 주저한다. 그 이유 중 사람들의 피부에 가장 와닿는 부분이 바로 ‘충전소 부족’이다.

최근 언론 보도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한 매체는 “서울시 LPG충전소는 77곳으로 일반 주유소(501곳)의 1/7 수준에 불과하고, 4대문 안에는 충전소가 하나도 없는 등 LPG충전소가 턱없이 부족해 LPG연료 사용제한 폐지에 대한 정책 실효성이 의문이다”라고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실제로 산업통산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전국에 LPG충전소가 대략 1870개소(2018년 12월 기준)가 있다. 이는 일반 주유소 1만 1767개소의 1/6 수준이다.

▲ LPG충전소는 전국에 대략 1870개소(2018년 12월 기준)가 있다. 지금의 LPG차를 수용하는 데는 부족하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하지만 LPG 관계자들은 “부족하지 않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들은 “휘발유‧경유차가 2055만 8833대, LPG차가 203만 5403대인 점을 감안한다면 일반 주유소 1개소 당 주유차량대수는 1747대, LPG충전소는 1094대를 감당하고 있다. 즉, LPG충전소 1개소 당 충전차량대수는 일반 주유소와 유사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LPG차가 호황이었던 2010년, 245만 대가 운행했을 때는 1800여개의 충전소로도 충분히 수용 가능했다. 지금은 오히려 차량은 200만 대로 줄었고 충전소는 1900대 가까이 늘어났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네비게이션을 비롯해 충전소 안내 앱 등 관련 기술이 발전하면서 충전소를 이용하는데 불편을 호소하는 운전자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래도 체감상 LPG충전소가 적어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더구나 사람들은 앞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LPG차를 지금의 충전소로 감당할 수 있을까에 대해 걱정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충전소를 늘리면 되지 않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지금 당장 LPG충전소를 늘리기는 어렵다.

LPG협회 관계자들은 4개 선결 과제를 해결해야 인프라 향상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 충전소 설치 법 개정 △ 사업성 확보 △ LPG에 대한 인식 전환 △ 인프라 향상의 공감대 형성 등이다.

우선 인프라 향상을 위해선 충전소 설치 기준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 LPG충전소를 짓기 위해서는 학교 경계선으로부터 200m 떨어져야 한다. 또한 저장능력이 10톤 이하이면 거리나 건물에서 24m, 10톤 초과 20톤 이하이면 27m, 20톤 초과 30톤 이하이면 30m, 30톤 초과 40톤 이하이면 33m, 40톤 초과 200톤 이하이면 36m, 200톤 초과이면 39m 이상 간격을 두게 돼 있다.

협회 관계자는 “미국이나 영국(15m), 일본(17m)보다 강력한 거리 제한 규제를 완화해 부지 확보가 여유롭게 하는 작업은 꼭 해결해야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사업자들의 경제성도 고려해야 한다. LPG충전소를 하나 짓기 위해 많은 부지와 비용이 투입된다. 그런데 경제적인 이익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과연 누가 LPG충전소 사업에 뛰어들겠나는 것이 LPG 관계자의 생각이다. 

권영범 한국LPG산업협회 실장은 ‘셀프 충전소’를 제안했다. “현재 충전소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일반 주유소처럼 셀프 충전을 고민해봐야 한다. 유럽에서는 이미 LPG 셀프충전이 대세로 자리잡았다. 셀프 충전을 통해 운영의 부담감을 줄여 사업자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것도 인프라 구축에 효과적일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 LPG, 위험하지 않다...생활 필수 자원

하지만 관계자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LPG가 안전하지 않다는 불안감이다. 1990년대 후반 LPG충전소가 처음 보급될 때 부천 가스충전소 폭발사고와 익산 가스 충전소 폭발사고의 임팩트가 여전히 사람들의 머릿속에 강하게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도 LPG충전소 설치를 반대하는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 추진하는 ‘수소충전소’도 같은 처지. 친환경의 취지는 동의하지만 내가 사는 곳에 충전소 설치는 반대해 국회나 서울시청 등 관공소에만 설치하고 있다. 따라서 LPG 관계자들은 이러한 인식을 바꾸는 일이 가장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전진만 대한LPG협회 상무는 “여전히 LPG를 위험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LPG가 위험물이 아닌 휘발유나 경유처럼 실생활에 꼭 필요한 중요한 자원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고 LPG의 안전성을 알리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인프라 확장을 위해서는 ‘필요성’을 공감해야 한다는 게 관계자들의 견해다. 권영범 실장은 “이제 막 LPG차에 대한 관심이 생겼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보기 어렵다. 수요자가 늘어나 충전소가 부족하다는 것이 느껴진다면 LPG충전소 설치는 자연스럽게 늘어날 것이다. 그보다 지금은 충전소 설치보다는 이를 위한 법 개정과 인식 전환, 경제성 확보 등 인프라 확대를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