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안전분야 공동연구 및 시험인증 기술개발 위해 업무협약 체결

[에너지신문] 한국전기안전공사가 ESS(에너지저장장치) 화재사고 공동연구와 시험인증 기술력 강화를 위해 종합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손을 맞잡는다.

공사는 13일 전북혁신도시 본사에서 조성완 전기안전공사 사장과 정동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원장이 함께 한 가운데 ‘전기안전분야 공동연구와 시험인증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최근 ESS 화재사고가 잇따르면서 양 기관이 화재원인조사 위원회에 참석하며 협력 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함에 따른 것이다.

▲ 양 기관 관계자들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며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 양 기관 관계자들이 업무협약 후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에서 시험인증 기술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ESS 화재사고 원인 합동 조사는 물론 상호 시설ㆍ장비이용 편의 제공, 국책 연구과제 및 국가 기술정책에 관한 정보교류, 양 기관 운영 교육 커리큘럼 공유 등을 약속했다.

아울러 상호 전략적 파트너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신기술 기준 개발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조성완 사장은 "이번 협약이 ESS 등 에너지 기반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선진화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민 안전을 위해 양 사가 더 많은 역할을 펼쳐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동희 원장 또한 "공사와의 협력을 통해 ESS 화재사고 조사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에너지 신산업분야의 안전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양 기관의 역량을 더욱 굳건히 모아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