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매스 등 협력사업 MOU 잇따라
그린비즈니스포럼 2010 개막

이태용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좌)과 삼성증권이 '탄소금펀드 MOU'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한국기관과 기업의 아시아 탄소시장 진출이 보다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이태용) 주최로 웨스턴 조선호텔에서 23일 개막한 ‘그린비즈니스포럼 2010’에서 아시아 국가들은 자국의 탄소사업 아이템을 소개하며 한국기업의 참여를 요청했다.

‘아시아 탄소시장이 열린다’를 주제로 개최된 이번 포럼에서는 중국, 몽골,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키르키즈스탄, 타지키스탄 등 아시아 9개국의 중앙ㆍ지방정부 관계자, 프로젝트 관계자 등이 온실가스저감 프로젝트와 CDM으로 투자 가능성이 높은 사업에 대해 소개했다.

포럼 첫날인 23일에서는 인도네시아 투자청 국장이 ‘고론딸로주 지열발전 프로젝트’를, 베트남 화학국 부국장이 ‘베트남 하노이 바이도디젤 지원사업 및 투자환경’을, 베트남 SAGRI FOOD 사장이 ‘베트남 호치민 바이오가스발전사업’을 각각 소개했다. 또 몽골 에너지 청장은 ‘몽골 태양광, 풍력 하이브리드발전ㆍ펌핑시스템 사업 및 몽골 투자환경’을 소개했다.

이어 인도네시아 담당 공무원과 사업 관계자들의 ‘인도네이사 지역발전 현황 및 지원정책, 지열발전참여를 위한 절차 및 시스템 소개, SumatraㆍSurabaya 지열 프로젝트’소개가 이어졌다.

또 중국 산둥성 천융 신재생에너지유한공사 사장이 ‘바이오매스, 바이오디젤, 해상풍력’을, 내몽고 역통 신재생에너지유한공사 사장이 ‘태양광, LED' 사업을 각각 소개했다.

그린비즈니스 포럼 2010은 우리기업의 온실가스 관련 사업의 아시아 진출을 확대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날 양국간 협력을 위한 MOU도 체결돼 우리기업들의 해외진출이 가시화됐다.

한국의 LIG엔설팅과 한국탄소금융, 인도네시아 고론딸로주 주지사가 ‘고론탈로주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사업 MOU’를 체결했다. 이 사업은 수확 후 버려지는 옥수수대를 이용한 12MW 규모의 바이오매스 열병합발전소 1기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250억 내외의 투자가 예상된다.

GS칼텍스와 인도네시아 AMS사는 ‘인도네시아 반둥주 바이오매스발전소 건설사업 MOU'를 체결했다. GS칼텍스는 수확 후 버려지는 옥수수대, 쌀껍질을 이용한 바이오매스 열병합발전소 2.5MW규모 1기를 건설할 계획으로 약 50억원의 투자가 이뤄질 예정이다.

한화와 중국 산동천융신능원발전유한공사는 ‘중국 산동선 하진현 바이오매스발전소 건설사업 MOU'를 체결했다. 이 사업은 수확 후 버려지는 면화(목화)대를 이용한 30MW 규모의 열병합발전소 1기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한화는 63억 내외를 투자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에너지관리공단은 삼성증권과 ‘탄소펀드 MOU'를 체결하고 해외 진출기업의 자금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유재인 LIG엔설팅 사장(우)와 노종환 한국탄소금융 사장(좌)이 인도네시아 고론딸로주지사와 바이오매스발전 관련 MOU를 체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