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지원사업과 한국형 FIT 활용한 수익증대 방안 제시

[에너지신문] 태양광 전문 시공기업 해줌(대표 권오현)이 충북 괴산에 대출 지원사업과 한국형 FIT(발전차액지원) 제도를 활용한 100kWp급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했다고 28일 밝혔다.

해줌에서 설치한 태양광 발전설비는 97.09kWp 용량으로, 연간 약 12.6MWh전력을 생산할 예정이다. 이는 약490가구 이상이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으로 366그루의 어린 소나무를 심는 것과 같은 환경적 효과가 있다.

이 발전소는 충청북도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자금 지원사업을 통해 저리로 대출을 진행했다. 이 지원사업의 융자 한도액은 태양광 발전설비 1kW당 130만 원이며 최대 2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금리는 신용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해줌이 설치한 충북 괴산의 100kWp급 태양광 발전소 전경.
해줌이 설치한 충북 괴산의 100kWp급 태양광 발전소 전경.

지원사업을 통해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개발행위허가증을 제출해야 한다. 이 발전소는 지자체 조례의 제한사항에 따라 개발행위허가가 까다로운 부지에 위치해 있었다. 이 경우 해줌과 같이 다수의 태양광 발전사업 추진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다양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업체와 같이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 발전소는 해줌에서 제공하는 한국형 FIT 서비스를 통해 사업을 진행했다. 한국형 FIT는 태양광 발전사업자의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 올해 7월부터 시행됐다. 2018년 기준 REC(신재생에너지 공인인증서) 기준가는 18만 9175원/MWh이며 SMP(계통한계가격)는 10만 1550원/MWh이다. 

해줌 권오현 대표는 “이번에 설치한 발전소는 이격거리 제한 등 사업 진행에 이슈가 많았지만, 해줌이 보유한IT 기술을 활용해 최대한의 수익을 볼 수 있도록 설치됐다”며 “해줌의 한국형 FIT 서비스를 활용해 소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의 수익을 더 높이려는 소비자들의 문의가 많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20년 이상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 추진하기 때문에 IT 기술을 통한 꼼꼼한 사전 검토는 필수다. 해줌은 특허기술을 받은 발전량 예측기술을 바탕으로 수익성을 제시한다. 이 기술은 기상청으로부터 인정받아 2017년 기상기후산업박람회에서 상을 수여받았다.

해줌 태양광 발전사업 신청 및 문의는 해줌 홈페이지(www.haezoom.com)에서 가능하며, 해줌 수익성 계산기를 통해 태양광 발전소의 수익을 예상해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