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부터 LNG연료 관공선 의무 발주

[에너지신문] 내년 2척의 LNG연료선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총 140척의 LNG연료선을 발주해 중소조선사 대상 1조원 규모의 신시장을 창출한다는 계획이 나왔다.

이를 위해 공공부터 LNG연료선 적합선종에 해당하는 관공선은 2020년부터 LNG연료선으로 발주 의무화를 적극 검토하고 2025년까지 민ㆍ관이 2조 8000억원을 투입해 연료공급(벙커링) 인프라도 확대한다는 것이다.

별도의 LNG벙커링 비규제시장도 신설한다. 내년부터 수소 선박 개발도 본격 추진한다.

정부는 22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를 열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그동안 정부는 지난 4월 ‘조선산업 발전전략’ 발표 이후 국무총리,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현장행보를 통해 조선업계의 의견을 수렴해왔다.

이번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은 중소조선사와 기자재업체를 대상으로 금융, 고용 등 당면 애로 해소와 함께 배출규제해역 지정 등 친환경으로의 규제혁신을 계기로 LNG연료선, 탈황설비(스크러버) 등 새로운 시장과 일감 확보에 중점을 뒀다.

2025년까지 벙커링에 2조 8000억 투입
도법 개정해 LNG벙커링 비규제시장 신설
내년부터 수소 선박 개발도 본격 추진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세종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58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제공:국무조정실)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세종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58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특히 이날 발표한 ‘친환경 신시장 창출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조선산업의 친환경 체제 전환을 촉진하고, LNG연료선 등 친환경 기술 확보 및 관련 시장 창출을 통해 향후 미래 시장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2019년 선가 보조를 통해 미세먼지 배출이 큰 예인선 2척을 LNG연료선으로 전환하는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총 140척의 LNG연료선을 발주해 중소조선사 대상 1조원 규모 신시장을 창출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산업부가 연내 LNG연료추진 적합선종 지정을 추진하고 공공부터 LNG연료선 적합선종에 해당하는 관공선은 2020년부터 LNG연료선으로 발주 의무화를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민간의 도입 확대를 위해 노후선의 폐선을 통해 LNG연료선으로 전환을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LNG연료선박 확대에 맞춰 2025년까지 민․관이 2조 8000억원을 투입해 벙커링 연료공급 인프라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건조되는 1척의 벙커링선박 외 4척의 선박ㆍ설비를 순차적으로 발주하는 한편 배후 인프라 투자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가스공사가 LNG선 겸용 벙커링선(7,500㎥) 1척을 기건조중으로 올해말 인도할 예정이다. 또 내년 벙커링선 1척(6,000㎥) 및 해상부유식 저장설비(FLBT) 1기를 발주할 예정이며, 2023년 벙커링선 1척(3,000㎥) 및 선적설비 1기가 발주될 예정이라는 것.

또한 LNG벙커링을 별도의 사업 영역으로 분리하고, LNG 조달 및 가격 규제 완화, 사업자 간 거래 허용 등을 위해 ‘도시가스사업법’을 개정해 별도의 LNG벙커링 비규제시장을 신설키로 했다.

고부가가치 선박개발 등 미래경쟁력 강화 방안에서 정부는 업계의 단기적 활력제고 뿐만 아니라 친환경ㆍ스마트 중심으로 중소조선·기자재업계의 중장기적 경쟁력 강화도 지속 지원키로 했다.

특히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수소경제사회로의 진입을 위해 2019년부터 수소 선박 개발을 본격 추진한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총 420억원을 들여 ‘수소연료 기반 선박 R&D 플랫폼 구축사업’을 시행하고 내년 상반기중 약 6000억원의 예산을 마련해 ‘온실가스저감 미래선박 핵심기술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30년 핵심 기술 100% 국산화, 2035년 대형 Zero Emission 선박 건조 등의 목표를 달성해 시장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자율운항선박 기자재ㆍ시스템 기술개발, 실증 및 인프라 구축 추진(2019년 2월 예타신청)등을 통해 다가오는 자율운항 시대를 준비해 나간다는 것이다.

경쟁국 대비 취약한 원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ICT를 활용해 최적의 물류·건조 시스템을 구축하는 스마트 K-야드 프로젝트도 적극 추진한다.

이외에도 표준설계 지원, 설계사업단 구성 등을 통해 중소조선사의 설계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고, 수출지원센터 추가 구축 등을 통해 영업 활동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정부는 이날 총 7000억원 규모의 신규 금융지원 및 1조원 규모의 만기연장을 지원키로 하는 등 중소조선사, 기자재업계가 당면한 금융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금융애로 지원방안’을 내놨다.

또 내년 6월까지 조선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연장을 추진키로 하는 등 ‘고용애로 지원방안’도 밝혔다.

한편 이날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조선업계-지자체-정부 공동으로 상생협약식도 열렸다.

협약식에는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 조선공업협동조합, 조선기자재협동조합와 조선밀집 5개 지자체(부산, 울산, 전북, 전남, 경남)가 참석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협약식에서 “우리 조선산업은 연말까지 약 1,200만CGT를 수주해 2014년 수주실적에 근접할 전망으로 올해 수주물량이 건조에 투입되는 내년 하반기 이후 본격적인 회복을 기대한다”라며 “특히 친환경 체제로의 전환은 우리 조선산업이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대한민국이 친환경선박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주요골자 >

3대 활력제고 방안

 

정 책 과 제

 

 

 

중소형 친환경 선박

시장창출

 

① (법‧제도) 배출규제해역(ECA) 시행(21.1월) 등 제도기반 구축

② (보급) 친환경 선박 및 설비 보급 확대 지원(1조원 규모)

③ (R&D) LNG‧수소‧전기선박 기술개발 및 실증선(3척) 도입

④ (인프라) LNG벙커링 등 인프라 구축(2조8천억원 투자)

 

 

 

금융, 고용 등

단기 애로 해소

 

(금융) 대출·보증 만기연장(1조원) 및 금융지원 신설·확대(0.7조원)

- 조선사-기자재 상생의 제작금융 프로그램 신설

- 유망사업 분야 진출 보증 프로그램 신설

- 중소조선사 RG 보증 규모 확대

 

⑥ (고용) 특별고용지원업종 추가연장 추진

- 지역 중심의 유휴조선소 공동 활용

 

 

 

고부가가치 선박개발 등

중장기 경쟁력 제고

 

⑦ (기술) 자율운항선박 개발

⑧ (설계) 중소조선소 설계 역량 강화

⑨ (건조) 스마트 조선소 도입 확대(스마트 K-야드)

⑩ (영업) 해외 거점 구축 등을 통한 수주 확대 지원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