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편의시설에 급속충전소 설치 시 대당 2500만원 지원
총 50기 대상...11월말 신정접수 마감ㆍ작년 9곳 15기 설치

[에너지신문] 전체 시내버스의 40%를 전기버스로 보급한다는 방침을 밝힌 서울시가 이번에는 한국에너지공단과 손잡고 전기차 인프라 확충 사업에 본격 나서 주목된다.

최근 서울시는 ‘민간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지원 사업 공고’를 내고 민간 편의시설 등에 대한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 시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편의점, 식당, 커피숍, 주유소 등 시민이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편의시설 주변에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설치하는 사업을 지원한다는 의미다.

시는 급속충전기 총 50기에 대해 1기당 최대 25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에너지공단의 올해 전기차 충전서비스산업 육성 사업자로 선정돼 서울시내에 급속충전기 설치를 완료한 개인 또는 민간사업자다.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 희망자가 충전기 설치를 완료하고 에너지공단의 설치검사를 통과한 경우, 서울시(기후대기과)에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서류검토를 거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은 선착순으로 선정된다.

사업기간은 오는 12월말까지이며, 보조금 지원신청서 접수는 11월 30일까지다. 다만, 사업비의 조기 소진 시에는 보조금 지급사업이 종료된다.

지난해 처음 시작된 이 사업을 통해 현재 서울시 총 9개 장소에 15기의 급속충전기가 민간에 보급된 상태다.

이종혁 서울시 그린카보급팀장은 “지난해에는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에는 차량을 이용하는 분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급속충전기 설치 장소를 주유소를 대상으로 초점을 맞춰 시행했는데, 올해는 테마를 바꿔서 카페, 마트 등 고객이 일정시간 동안 머물러야 하는 장소에 설치키로 하는 등 다양성을 기했다”며 “급속충전기는 30분 정도면 차량에 충분히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이 볼일을 보는 동안 충전할 수 있어 회전율이 더 빠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 후 사후관리 강화를 위해 서울시는 보조금 지원 대상이 공용 급속충전기를 2년간 의무적으로 운영⋅관리하도록 하는 규정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는 부득이하게 소유권을 변경하는 등의 경우 서울시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

신대현 서울시 기후대기과장은 “공공부문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는 물론 민간부분의 전기차 충전기 설치도 적극 추진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서울시에는 공공부분에 약 250기 급속충전기가 설치돼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