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公‘, 2017년 가스안전리포트 발간
사용 환경성 평가는 제품 성능 차이 나타나

▲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는 가정용 가스레인지 품질을 비교한 2017년 가스안전리포트를 발간했다.

[에너지신문] 국내 4개사의 가정용 가스레인지 품질을 평가한 결과 가스레인지 검사기준에 따른 구조 및 성능 평가는 제조사 4사 제품 모두 제조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용 환경성 평가에서는 제품에 따라 성능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김형근)는 최근 국민 생활과 밀접한 가스용품 중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는 가정용 가스레인지 품질을 비교한 2017년 가스안전리포트를 발간했다.

가스레인지 품질비교는 국내 4개사 4개 모델 12점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공정한 평가를 위해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모양과 형태가 유사한 탁상형 2구 레인지를 선정했다.

객관성 및 공정성 확보를 위해 제조사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정부, 학계, 전문기관, 시민단체로 구성된 가스안전리포트 평가심의위원회를 통해 지난해 11월 6일 평가기준을 통과한 뒤, 12월 21일 결과를 심의했다.

가스레인지에 대한 평가는 크게 2가지로 분류해 검사기준에 따른 평가 구조 및 성능평가와 법적 검사기준보다 가혹한 시험조건으로 사용 환경성 평가를 실시했다.

평가 결과 일반적인 사용조건에서 가스레인지 검사기준에 따른 평가항목인 구조, 장치 및 성능에서는 모든 제품이 적합한 것으로 평가됐다.

사용 및 환경성 평가항목 중 가스소비량성능, 전기점화성능, 밸브내구성, 밸브열림 및 닫힘시간은 모든 제품이 우수했으며 이론건조배기가스중의 CO농도, 열효율은 우수 또는 양호한 제조사로 구분 되는 것으로 평가됐다.

제조사가 품질을 중점적으로 관리하려는 항목에서 일부 등급의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스레인지 가격은 20만원 전후대로 비슷한 가격의 제품을 수집해 실시했으며, 구입가격은 구입장소, 판매처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가스안전공사는 "제조사는 평가 결과를 자사에 유리한 부분만 발췌해 광고하면 허위과장 광고에 해당되므로 평가결과 전체를 광고에 사용해 소비자에게 공정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번에 실시한 가스레인지 품질비교평가의 목적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종합적으로 품질비교를 실시하고,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제조사간 선의의 품질경쟁을 유도해 안전성과 품질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속적인 품질개선을 통해 제품의 안전성 및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조사 및 유관 기관 모두가 함께 노력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가스안전공사는 가스사고를 예방하고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가스용품 제조사가 선의의 경쟁을 통해 안전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도록 매년 1차례씩 가스안전리포트를 발간하고 있다.
 

[제조사별 평가 결과표]

제조업소명

시험항목

린나이코리아

SK매직

LG전자

파세코

모 델 명

RTR-W2000

GRA-M2086R

HB622ACN

PGR-F203S

제품규격

도시가스

도시가스

도시가스

도시가스

구입가격*

219,000원

188,000원

200,000원

207,600원

구조 및 성능

평가

구조

장치

재료

성능

기밀

연소상태

온도상승

과열방지

내구성

표시

사용 환경성

평가

이론건조배기가스중의CO농도

☆☆

☆☆☆

☆☆

☆☆

가스소비량

☆☆☆

☆☆☆

☆☆☆

☆☆☆

열효율

☆☆☆

☆☆

☆☆

☆☆

전기점화성능

☆☆☆

☆☆☆

☆☆☆

☆☆☆

밸브내구성

☆☆☆

☆☆☆

☆☆☆

☆☆☆

밸브열림시간

☆☆☆

☆☆☆

☆☆☆

☆☆☆

밸브닫힘시간

☆☆☆

☆☆☆

☆☆☆

☆☆☆

※ 적 : 적합 부 : 부적합, 상대적 우수 : ☆☆☆ 양호 : ☆☆ 보통 : ☆
* 구입가격은 구입장소, 판매처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