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시 REC 가중치 5.0 혜택

▲ 제1호 전력저장장치(ESS)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을 받은 광주광역시 소재 (주)에너지와공조 생산공장 전경.

[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광주광역시 소재 (주)에너지와공조(대표 박재동)에 ‘전력저장장치(ESS) 제1호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서’를 발급했다고 16일 밝혔다.

전력저장장치(ESS) 고효율인증을 획득하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맞춰 전력저장장치(ESS)의 보급 확산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의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우선구매 등 혜택을 받게 된다.

특히 태양광과 풍력 설비를 연계한 전력저장장치(ESS)를 통해 송전하는 전력량에 대해서는 4.5에서 5.0의 공급인증서 가중치(2017년 설치 기준)를 적용받을 수 있다. 

전력저장장치(ESS)는 효율적인 전력수요관리와 전력피크 감소 유도를 위해 2013년 4월, 1000kW 이하 전력저장장치(ESS)에 한해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이하 고효율인증) 품목으로 추가됐다. 

제1호 고효율인증을 획득한 (주)에너지와공조의 전력저장장치(ESS) 제품은 고효율(89 % 이상)을 만족함과 동시에 열처리 특수 코팅된 전용 컨테이너에 전력저장장치(ESS)와 공조설비, 소화설비 등을 함께 설치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성도 뛰어나다는 분석이다. 

▲ 제1호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을 획득한 (주)에너지와공조의 전력저장장치(ESS) 제품.

한국에너지공단 관계자는 “에너지 신산업의 주춧돌인 전력저장장치(ESS)의 1호 인증을 시작으로 고효율 인증제품의 사용과 보급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은 일정 기준 이상의 효율을 가진 제품을 인증하는 제도로 전력저장장치(ESS) 외 LED조명, 전기자동차 충전장치, 산업용보일러 등 48개 품목이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