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알뜰주유소, 전자상거래 가격인하 기여 실증”

[에너지신문]지난해 휘발유와 경유 판매가가 가장 저렴한 주유소는 ‘셀프 주유소이면서 전자상거래를 활용하는 알뜰주유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전국 1만 1932개 주유소를 4개 유형·16개 그룹으로 분류해 주유소 유형 및 그룹별 2016년 석유제품 평균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2016년 석유제품 평균판매가(휘발유 1402.6원/ℓ, 경유 1182.5원/ℓ) 대비 주유소 유형별 가격차이를 분석한 결과, 휘발유‧경유 모두 알뜰주유소가 전국 평균가격보다 31.8원/ℓ저렴했다.

그 뒤로는 셀프주유소(휘발유 △26.1원/ℓ, 경유 △25.8원/ℓ), 전자상거래 활용 주유소(휘발유 △22.5원/ℓ, 경유 △21.9원/ℓ), 지방 소재 주유소(휘발유 △8.2원/ℓ, 경유 △7.9원/ℓ) 순으로 평균 판매가격 대비 저렴했다.

4개 유형별로는 알뜰주유소(비알뜰주유소보다 휘발유 △35.1원/ℓ, 경유 △35.1원/ℓ), 셀프주유소(비셀프주유소보다 휘발유 △32.4원/ℓ, 경유 △32.0원/ℓ), 지방 소재 주유소(수도권 소재 주유소보다 휘발유 △29.7원/ℓ, 경유 △28.7원/ℓ), 전자상거래 활용 주유소(전자상거래 미활용 주유소보다 휘발유 △25.1원/ℓ, 경유 △25.9원/ℓ) 순으로 가격인하 효과가 컸다.

이는 주유소의 유형(알뜰/비알뜰 등)에 따라 석유제품을 저렴하게 공급받는 주유소가 가격인하 여력이 높고, 인건비‧임차료 등 고정비성 판매관리비 부담이 적은 주유소가 판매가격이 낮음을 나타낸다.

가격이 가장 저렴한 그룹은 셀프주유소이면서 전자상거래를 활용하는 지방 소재 알뜰주유소로서, 전국 주유소 평균가격 대비 휘발유는 52.0원/ℓ, 경유는 52.3원/ℓ저렴했다.

이는 가장 비싼 그룹(비알뜰‧비셀프‧전자상거래 미활용‧수도권 소재) 대비 리터당 93~96원(휘발유 92.8원/ℓ, 경유 95.5원/ℓ) 저렴한 수치다.

특히, 가격이 저렴한 상위 그룹 주유소는 모두 알뜰주유소로 나타나 셀프주유소 여부나 주유소 소재지 등의 요인과 관계없이 알뜰주유소의 가격경쟁력이 가장 높았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주유소 유형별 판매가격 분석 결과 “알뜰주유소, 전자상거래 등이 석유시장 경쟁촉진과 가격 인하에 기여함이 실증적으로 확인됐다”며 “소비자는 석유가격정보 서비스인 오피넷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합리적으로 주유소를 선택해 구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가격이 저렴한 주유소들은 수도권 소비자가 쉽게 이용하기 어려워 가격하락 체감도는 낮은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이고 “접근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알뜰주유소와 전자상거래, 주유소의 셀프주유소 전환 등을 지속해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