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릴십, LNG선 등 수주 성공 이어져

삼성중공업이 드릴십, LNG선 등의 수주에 힘입어 올해 수주목표를 넘어 쾌속 질주 중이다.

삼성중공업은 6일 덴마크 머스크社로부터 드릴십 2척을 11억2250만 달러(1조1,940억원)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또한 유럽 및 미주 등 해외 선주들로부터 LNG선 6척, 셔틀탱커 5척을 수주하는 등 이번에 수주한 드릴십 2척을 포함해 모두 31억달러 규모의 소나기 수주에 성공했다.

이로써 현재까지 142억달러 수주를 기록하며 연간 수주목표인 115억달러를 훌쩍 넘어섰다. 이는 지난해 수주금액 97억달러 보다도 50%가량 증가한 규모이다. 

드릴십은 이번에 2척을 추가함으로써 올해 총 10척을 수주했으며, 2000년 이후 전세계에서 발주된 드릴십 75척 중 42척을 수주해 시장점유율 56%로 독보적인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LNG선도 올해 발주된 29척 중 절반인 14척을 수주해 LNG선 명가로서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영국의 조선해운전문기관인 클락슨과 업계에 따르면 해양 프로젝트가 속속 개발되면서 LNG선은 2015년까지 총 177척이 발주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FSRU, LNG-FPSO 등 부유식 해양설비 시장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삼성중공업이 전통적으로 강점을 갖고 있는 드릴십과 LNG선 수주 증가세도 두드러지고 있는 것이다.

또 지난 5월말 로열 더치 셸社와 30억달러 규모에 확정 계약한 세계 최초이자 최대인 LNG-FPSO가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로열 더치 셸社는 호주 프렐류드(Prelude) 가스전에 투입할 LNG-FPSO 1척을 삼성중공업 콘소시움에 발주한데 이어 최근 티모르(Timor) 가스전 개발계획을 발표하면서 추가 발주가 기대되고 있다.

노인식 사장은 “최근 5년간 삼성중공업의 수주내역을 보면 해양 설비의 비중이 50% 이상으로 높다” 면서 올해 수주목표를 초과 달성하게 된 이유를 “해양 설비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고 끊임없이 연구 개발해 온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