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시장 지키는데 최선 다할 터"

[에너지신문] 전국 34개 도시가스사를 회원사로 두고 있는 한국도시가스협회는 안전관리위원회, 마케팅위원회, 운영위원회 등 3개 부문의 위원회를 두고 산업발전을 견인할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에 3월 협회 제13대 집행부 출범을 맞아 세 개 위원회의 위원장을 초대해 올해 각 위원회의 활동 방향과 계획 등을 들어보기로 했다.

장영환 마케팅위원장(영남ES 영업ㆍ안전 본부장)을 두 번째로 만나봤다.

△ 도시가스협회 마케팅위원장을 맡게 됐다. 소감은?

- 협회 창립 이래 도시가스 평균 성장률(CAGR) 21.5%의 기록이 끝나던 해인 지난 2014년에 처음 마케팅위원장직을 맡게 됐다. 당시 직책의 무게감도 무게감이지만 우리 업계에 닥쳐올 위기감 때문에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발 벗고 뛸 수밖에 없었을 거라 생각했다. 그러한 심정은 지금도 마찬가지다.

△ 마케팅위원회의 주요 역할과 올해 위원회의 중점 추진사업은?

- 우선 마케팅위원회의 주요역할은 기존 용도별 도시가스 시장의 유지와 함께 신규 시장의 개발전략 수립으로 요약할 수 있다.

도시가스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수립 및 정책 shaping, 회원사의 역량결집 및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동반성장, 그리고 협회의 위상제고에 위원회 활동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도시가스 판매량은 지난 2014년부터 2015년까지 2년 연속 매년 약 7%씩 감소했으며, 그중 산업용이 10.2%, 15.3%씩 각각 감소해 업계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그 원인은 산업용 도시가스 가격 경쟁력의 하락과 기온상승, 소비 트랜드의 변화로 인한 가정용 수요의 감소라 본다.

이에 따라 올해 위원회의 중점 추진사업은 우선 시장을 지키는 유지전략(Retention)에 중점을 두고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특히 산업용은 대 정부 가격인하 및 PSM 규제 완화, LPG로의 이탈방어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가정용은 공인기관으로부터 주방 조리 시 유해물질 검증을 통한 안전성을 입증 받아 적극 대응함으로써 매월 7m³ 규모의 소규모 시장이지만 굳건히 지켜낼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연료전지와 같은 대용량 신규시장 개발과 요금제도 개편을 위한 대정부 건의 등 시장의 타이밍에 맞춰 적기 추진토록 노력해 나가겠다.

△ 최근 도시가스 업계의 최대 현안을 꼽자면?

- 무엇보다 산업용 수요 감소를 들 수 있다. 가장 경쟁력이 있다는 LPG와도 최대 20%까지 가격경쟁력이 취약해 지면서 수요 감소세가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4~5개월 후행하는 연동제 요금의 지속적인 인하 및 미수금 회수의 유보 또는 조기회수가 절실한 상황이다.

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GHP) 사업의 가시화로 인한 가정용 수요의 급감도 예상된다. 이 또한 전력 예비율 증가 및 LNG 발전가동율의 급감이라는 외부환경 요인의 반영을 통한 합리적 결정이 요구된다. 밀어붙이기식의 진행은 에너지 공급원의 포화로(도시가스, 지역난방, Co-Gen 등) 부실투자 등 많은 부작용을 낳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송용의 경우 시내버스 구입보조금의 중단(급감)은 CNG 가격경쟁력이 열악한 현재 시기에 취해야 할 정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자칫하면 전국 3만 8000여 CNG 차량 및 194개의 충전 인프라, 정부와 업계가 지난 2002년부터 수많은 투자와 정책적으로 노력해 온 무공해전략(Zero-Emission)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이를 수 있다.

이는 천연가스의 가격경쟁력이 회복된 후(미수금 회수 후) 점진적인 시행이 바람직하며, 상대적으로 저유가 시기에 경유차에 지원되는 보조금을 줄여나가는 정책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천연가스의 SRF(고형 쓰레기연료) 전환 문제 심각-
-산업용 수요감소ㆍ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 해결해야-


△ 도시가스 수요 감소로 각 기업들의 타격이 심각하다. 도시가스 수요개발 방안을 제시한다면?

- 이는 위원회의 전략과도 일치한다. 우선 시장을 지키는데 주력하고 신, 중설이 이뤄지는 수요처에는 투자효율성을 제고해 적기 공급을 추진하는 한편, 연료전지, GHP, 의류건조기 등 판매량 증대를 위한 다양한 시장 개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지난해 특히 산업용 도시가스 수요 감소가 두드러졌다. 원인과 해결책은 무엇인가?

- 산업용 수요 감소는 천연가스 산업의 경쟁력이 현저히 나빠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이유는 첫째 가격경쟁력 하락이 결정적 요인이겠지만, 그 외에 SRF(고형 쓰레기 연료)의 신재생 에너지화(化)에 따른 친환경적 경쟁력의 약화와 산업용 전기요금과 대비한 구조적인 경쟁력 취약에 있다.

둘째 산업경기 침체로 인한 가동률 저하와 설비투자 기피, 전통적 굴뚝산업인 에너지 다소비 제조업종의 사양화를 들 수 있겠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으로는 최우선적으로 요금제도를 시장경제를 바탕으로 한 사용자 중심, 신시장 중심으로 신속하게 개편해야 한다는데 있다.

우리 업계는 산업체 수요처의 밸류 업(Value Up)을 위해 조직의 CRM 체계를 강화하고, 고객의 로열티를 높이기 위한 소매요금제도 개편, 고객 서비스 개선, 기술적 역량제고 및 고객유지를 위한 활발한 홍보활동 전개가 필요하다.

중장기적으로는 산업체를 기반으로 한 토탈 에너지 공급자(Total Energy Solution provider)로서 신규사업을 시급히 진행할 필요가 있다.

△ 도시가스 마케팅 강화를 위해 필요한 규제완화나 제도개선 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 도시가스 산업은 이제 구역만 나눠져 있을 뿐 사실은 독점도 아니고 필수재도 아닌 선택재로 바뀌었다고 본다.

이미 산업용은 다양한 에너지원(석유류, 신재생, 전기 등)과의 무한 경쟁에서 속에 있다. 과거 천연가스의 장점을 수요자가 충분히 활용하던 시대에서 이제 사용자가 석유류나 SRF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주로 사용하면서 문제 발생 시에만 잠깐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것처럼 가격경쟁력에서 밀리다보니 편리성마저 악용 당하는 수난의 시대를 맞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스공사 도매요금을 시장이 요구하는 다양한 형태로 신속히 개편해야 한다.

또한 막대한 투자로 구축된 인프라인 도시가스 산업의 건전한 유지(도입, 판매, 안정공급)를 위해서는 문제 발생(고장) 시에만 잠깐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블랙 컨슈머(Black Consumer)에게는 약정물량 제도와 공급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과 관련법, 공급규정 현실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공급규정과 주택법은 지난 1970년 서민주택 보급을 목적으로 제정됐다. 하지만 40여년이 지난 현재는 전 국민에게 통용되는 도시가스 공급규정과 상충돼 국민 불편을 장기화 하고 있는 만큼 1659만 도시가스 고객의 형평성에 맞게 신속히 개정돼야 한다.

연료전지요금 등 가스요금의 새로운 제도도 신시장을 중심으로 신속히 만들어져 시의 적절하게 활발한 홍보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간과할 수 있는 SRF(고형 쓰레기연료)의 재활용도 문제다. 이는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2차적 피해가 매우 커서 IEA(국제에너지기구)에서도 신재생에너지로 인정하지 않는 폐기물에 불과하다.

우리나라도 SRF를 반드시 신재생에너지에서 제외(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이용촉진법)해 청정연료인 천연가스 사용 산업체가 신재생에너지의 가면을 쓴 유해 폐기물인 SRF로 전환되는 역사의 퇴보를 막아야 한다.

△ 도시가스 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 한 마디.

- 지난 연말 발표된 제12차 장기 천연가스 수급계획에서는 도시가스 산업이 오는 2029년까지 2.06%씩 미미한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그 내면에는 천연가스 가격경쟁력, 경제성장률, 인구감소, 노령화, 온난화, 생활패턴의 변화 등 다양하고 넘어야 할, 또한 결코 넘을 수 없는 변수가 많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가 내놓은 천연가스 산업발전 전략은 우리 도시가스업계의 한 줄기 희망으로 보인다. 이는 국내 도시가스 밸류체인의 단계별로 숨어 있는 불필요한 비용을 제거해 천연가스 가격경쟁력을 제고하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현재 단계별 실무 3개팀을 구성해 이미 우리 업계와 협력키로 하고 실무지원단을 구성했다. 또한 연료전지, 수소전지 등 신성장 산업도 적극 육성하겠다는 의지여서 우리 도시가스업계는 이러한 정부의 정책과 움직임에 큰 박수를 보낸다.

이러한 노력들이 국가에너지원의 큰 축을 담당하며 친환경 연료로서 지구온난화 방지에 앞장서고 있는 국민연료 도시가스 산업을 꿋꿋하게 지키는 우리 업계의 큰 힘이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