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연구원, 지반조사 통해 공기 단축 기대

▲ 지하매설물 탐사장비.
[에너지신문]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김동섭)이 지중 구조물 건설 시 빠르고 정확한 지반 조사를 통해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전력구 지하매설물 탐사 기술과 장비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한전은 지중화 사업의 일환으로 개착식 전력구, 터널식 전력구, 지하관로 등 다양한 지중 구조물을 건설하고 있다.

지중 구조물 건설을 위해서 사전에 지반 검사를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기존 검사방법은 탐사심도가 5m 이내로 정확도가 떨어져 공사 중에 예기치 못한 싱크홀 등이 발견되는 등 공사기간 및 비용이 증가하는 실정이다.

이번에 전력연구원에서 개발한 '전기비저항을 이용한 지하매설물 탐사기술'은 전기적 신호를 이용해 지하에 존재하는 이상영역의 매설 깊이, 방향 및 크기를 예측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지하 내부에 전류를 흘려 지하 매설물에 따라 변화하는 전기장을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을 통해 측정 및 해석하는 방식으로 탐사심도가 20m 이상으로 확대돼 주목받고 있다. 또한 6일까지 소요되던 기존 검사시간을 7시간까지 획기적으로 단축, 빠른 탐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력연구원은 한전 고창전력시험센터에서 현장실증 시험을 통해 기술 성능 검증을 완료하고 최근 당진지역 전기공급시설 전력구 공사 현장에서 사전 수행한 지반조사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던 지하매설물을 발견하는 등 성과를 올렸다.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한 이번에 개발한 전기비저항을 이용한 지하매설물 탐사 기술로 전력구 시공 전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지하의 이상영역을 발견, 전력구의 적기준공을 통해 안정적 전력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전기비저항을 이용한 지하매설물 탐사 방법.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