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용기를 담당하려면 용기(courage)가 필요하다” 가스안전공사 직원들이 말하는 우스개 소리중 하나다. 하지만 이 말에는 웃지 못 할 그 나름의 이유가 있다.

멀쩡한 용기의 용접부가 종이짝 처럼 찢어져 대량의 가스가 누출된 신산용기 사건 등 오랜 과거의 사건까지는 묻어두자. 최근 10년만 돌아보더라도 2005년부터 행당동 CNG버스 사고가 발생한 2010년까지 끊임없이 제기된 CNG용기 안전성 문제는 현재 ‘운행차량 검사제도’란 제도적인 보완이 이뤄졌지만 여전히 불안한 시한폭탄과 같은 존재로 남아있다.

여기다 매년 수 십 건이 발생하고 있는 부탄캔 사고들은 가스사고의 주요 원인이자 조용할 날없는 골칫거리다. 노후용기와 재검사 문제를 비롯해 LPG용기는 정말이지 단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다. 잊을만하면 한 번씩 사고가 터지는 불량 고압가스용기 문제 역시 가스안전공사 내 굵직한 골칫거리다.

때문에 관련 담당자들은 가스용기 안전문제는 마치 하나를 끝내고 돌아서면 다른 하나가 튀어 나오는 ‘두더지 잡기’ 같은 형국이라고 입을 모은다. 이러하니 가스안전공사 본사 검사지원처 고압가스부를 비롯해 각 지역본부 용기담당자들의 고충 역시 말이 필요가 없다.

지난해 불량 수소용기가 원전에까지 납품된 웃지 못 할 사고는 해를 넘겼지만 확인결과 여전히 진행형이었다. 다행히 원전으로 납품된 불량 용기들은 모두 수거했다지만 아직도 30여개의 불량용기가 여전히 수거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와 관련 가스안전공사는 좌불안석이지만 오히려 해당업체는 느긋한 모습이다.

최근엔 충북지역의 한 LPG용기 제조사는 중고 용기를 새 용기로 둔갑시켜 시중에 판매하고 있다는 첩보까지 접수됐다. 문제가 된 업체는 가스안전공사 검사대상이 아닌 KS지정 업체로, 공사는 현재 해당업체를 경찰에 수사의뢰 한 상태다.

여기다 경기지역의 한 저장탱크 제작업체는 불법적으로 비파괴검사를 진행하던 중 관계기관에 적발되는 사건까지 터졌다. 실질적으로 공사 업무와는 무관한 사건이지만 안전관리를 총괄하는 입장이니 손 놓고 있을 수도 없는 상황이다. 정말이지 말처럼 바람 잘 날 없는 분야가 가스용기문제가 아닌가 싶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