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에서 사업 성공 가능성 높아”

▲ 박상훈 SK China 에너지CIC 사장(좌)이 천진은(陈津恩) CECEP(중국지에능환바오그룹) 부총경리 겸 당서기와 신재생에너지, 환경사업 등 연구협력에 관한 MOU에 서명한 후 악수를 하고 있다.
SK가 중국 국영기업과의 MOU를 통해 중국에서 신재생에너지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SK그룹은 지난 5일 박영호 SK(주) 사장과 박상훈 SK차이나 에너지 CIC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국 CECEP그룹의 왕샤오캉(王小康) 동사장, 천진은(陈津恩) 부총리겸 당서기 등과 MOU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CECEP그룹은 에너지절감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및 환경보호 분야의 중국 최대 국영기업으로 산하에 172개 회사와 3만여명의 임직원이 종사하고 있으며 자산 규모가 10조원에 달한다.

SK그룹은 현재 7%대의 성장률로 고속성장을 하고 있는 중국이 산업화가 가속화되면서 수처리나 폐기물처리 등 환경사업은 물론 갈수록 증가하는 탄소에너지 사용량을 대체하기 위한 신재생에너지사업 분야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고 판단, 환경 및 신에너지 사업에 진출키로 한 것.

이에 따라 양사는 앞으로 수처리, 폐기물처리, 토양정화 등 환경사업과 에너지 저장용 배터리 관련 신에너지사업 등 4개 사업분야에 대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박영호 사장은 MOU에 이어 중국국유자산관리위원회(국자위) 황수허(黄淑和) 부주임과 신재생에너지 등 분야 연구에서의 향후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SK그룹의 관계자는 “양사가 공동으로 할 구체적인 사업은 공동 협력키로 한 4개 사업 분야에 대한 사업타당성, 사업별 시장 등 충분한 연구검토를 거쳐 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중국 국자위 등과 함께 환경사업 및 신에너지사업에 대한 충분한 연구검토를 거쳤다”라며 “CECEP그룹과 MOU를 체결한 만큼 중국에서의 사업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한편 SK그룹은 이번 MOU 체결에 앞서 중국 120개 국유기업을 관리하는 정부기관인 국자위 및 CECEP그룹과 함께 지난 1년 동안 중국과 한국의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현황과 정부 정책을 연구하고 관련 산업에 대한 공동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