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하진 의원 “산업부 전문인력 육성 나서라”

[에너지신문] 우리나라 조선3사의 손실액 합계가 5조3412억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조선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엔지니어링 전문인력 육성에 산업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상훈 새누리당 의원은 10일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최근 조선업계의 위기는 기획‧설계 등 엔지니어링 핵심영역에 대한 역량 강화 없이 단순시공에만 매달린 결과이며, 엔지니어링 업계의 인력 감소와 노령화는 우려할만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김상훈 의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해양플랜트 시공 능력은 세계 최고를 자랑하나 설계 부문은 현재까지 해양플랜트 기본 설계 실적이 전무하고, 기자재의 국산화율이 20%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고부가가치 영역인 설계 분야는 프랑스 테크닙(Technip), 이탈리아의 사이펨(Saipem)과 같은 소수의 글로벌 엔지니어링 업체들이 독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

엔지니어링 업계의 인력감소와 노령화도 우려할만한 수준이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2010년 7만 628명이던 종사자수가 2014년에는 5만 3487명으로 급감했으며 특히 2010년 전체종사자의 절반에 달하던 40세 미만 층의 감소가 두드러지고 55세 이상의 인력은 증가해 노령화 현상이 뚜렷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산업부는 엔지니어링 인력육성, 국토부는 건설기술개발, 해수부는 해양플랜트 운영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어, 부처별로 플랜트 엔지니어링 관련 사업예산이 혼재돼 있다. 따라서 유사한 사업에 대해 각기 업무관장이 다르다보니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영국 해양조사 전문기관 Clarkson 자료에 따르면 유가, 환율 등 글로벌 유동성에 따른 기복을 보이나, 향후 2~3년간 투자 합리화 시기를 거쳐 2020년에 해양플랜트 발주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엔지니어링 부문에 집중 투자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이다.

이에 김상훈 의원은 “최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는 중국과 엔저로 인한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일본의 추격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우리나라 해양플랜트 업계가 이중고를 겪고 있다”며 “해양플랜트는 리스크가 큰 사업이라 하더라도 우리나라 조선 산업의 유력한 미래성장 동력인 만큼 산업부가 주도적으로 엔지니어링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해 과감한 투자에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