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무선 기자
[에너지신문] 소비자 보호를 목적으로 설립된 소비자보호원과 가스안전관리를 책임지는 가스안전공사가 가스사용자들의 권익 보호란 대의를 위해 손을 잡았다.

매년 가스제품에 대한 품질비교평가를 실시하고 소비자들의 알권리 제고를 위한 컨슈머안전리포트(가칭)도 발간할 계획이라고 하니 사뭇 기대감이 크다.

어떤 에너지 용품들 보다 안전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가스용품이다.

바로 가스란 위험물을 취급하는 제품의 특성 때문이다.

세월호 뿐만 아니라 이번 메르스(MERS) 사건을 계기로도 이제 안전은 전 국민적 관심사가 됐다.

하지만 지금까지 상황을 보면 가스용품에 있어 우리의 선택기준은 안전 보다 효율이 우선 되어왔던 것이 사실이었다.

이런 경향으로 인해 소비자들 역시 시중에서, 제품을 선택할 때 안전한 제품보다 효율이 높거나, 디자인이 낫거나,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우선 선택했다.

일상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가스레인지나 가스보일러, 이동식부탄연소기의 경우, 제품 이상으로 인한 사고가 곧 사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하기도 한다.

특히 가스보일러나 이동식부탄연소기는 그간의 사고 사례만 보더라도 경우에 따라 치명적인 인명피해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일본의 경우 가스용품에서 뜻하지 않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정부나 기업 총수가 직접 나서 사고내용을 알리고, 관련 제품들을 모두 자발적으로 수거하는 등의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만큼 소비자 안전에 대한 관심이 최우선으로 인식되기 때문일 것이다. 가스용품에 있어 안전이 우선적인 가치가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이번 양 기관의 협력은 안전에 대한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잡길 바라는 마음이다.

특히 다양한 가스용품들이 안전이란 이슈로 소비자들에게 선택받고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거듭날 수 있는 새로운 계기가 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