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충렬 세계풍력협회 부회장
원활한 민간투자 위한 지원 필요
해상풍력 유지보수인력 양성 시급

[에너지신문] 날이 갈수록 우리에게 느껴지는 체감 기온은 더욱 상승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와 직결된 기후변화의 심각성 때문이다.

더구나 지난 3월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4주년을 맞았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도 심각한 후쿠시마 원전의 멜트다운 소식은 우리를 더욱 경악케 하고 있다. 일본과 근접해 있는 우리나라는 이런 심각한 현실을 무시하고 있는 듯하다. 정부의 원자력에 대한 예찬론은 타의 추종을 불허 한다.

한국의 에너지소비량은 OECD 국가 내에서도 상위서열에 있다. 우리와 에너지수입 여건이 비슷한 독일과 비교하자면 정책적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적극적인 이용보다는 원자력의 기술적 우월성을 앞세워 대응 에너지원을 매우 차별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고 있는 원유, 석탄, 천연가스 등 현재 인류가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화석에너지는 매장량의 한계가 있다. 특히 화석에너지가 야기하는 환경오염 및 기후변화 등이 전 세계적인 관심사로 대두되면서 풍력, 태양광, 바이오,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는 상황이다.

수입할 필요도 없고, 에너지 원자재를 매입할 필요도 없이 우리가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에너지는 오로지 지구상에만 존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자연에너지 뿐이다.

우리가 항상 접하고 있는 바람, 태양광 및 물은 자연 그대로가 에너지원이 되고 있다. 그냥 그 에너지원을 잘 이용만 하면 된다. 원유처럼 수입할 필요가 없는 순수한 자연의 청정에너지원인 것이다.

표면적으로는 우리나라 역시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을 강조하면서 정책적으로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에 부응하듯 전문가들은 국내 풍력발전 기술개발과 활성화, 시장성 확보 등을 위해 정부의 장기적인 정책지원이 절실함을 강조했고, 국내에서 개발한 풍력발전기가 상용화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지적해 왔다.

해외 기술로 개발된 풍력발전기의 무분별한 도입은 국내 개발제품의 경쟁력이 성숙되기도 전에 ‘명품 상용화’를 추구하는 시장에 매우 힘겹게 대응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풍력발전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선 풍력발전기 개발을 주도하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부품을 담당하는 중소기업들이 상생할 수 있는 순환 고리를 형성해야 한다. 조속한 해상풍력발전 단지조성 및 대형 풍력발전기 개발 등이 주 과제이기도 했으나 해외 선진국들과의 기술격차를 좁히며 풍력에너지 개발 선도국가로 나아가는 데는 역부족인 국내의 현실이 매우 암담하기만 한 상황이다.

해상풍력산업은 기반을 다지는 데 다소 긴 시간을 필요로 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해상풍력시범단지 등 정책적 기반에 의해 진행돼오고 있다. 하지만 민원 등 단지개발의 걸림돌뿐만 아니라 해상풍력사업성에 필요한 가중치 결정 등 해결 돼야할 사항들이 산재해 있어 단지조성 자체가 지연되고 있다.

▲ 스웨덴 해상풍력단지.

국내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위해선 위와 같은 지연원인이 있기는 하나, 초기 비용이 많이 드는 산업특성을 잘 파악할 필요가 있다. 정부가 민간투자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직간접적 투자를 유도해주는 역할을 해주는 것이 매우 절실하다.

국내 풍력산업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전에 시행됐던 초기의 차액보상제도는 지난 2012년부터 단지개발에 의한 풍력산업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의무할당제(RPS)가 실시되면서 폐지에 이르렀다.

업계는 정부의 R&D 및 보급 정책에 따라 풍력부품의 국산화 개발에 전념해 왔으나, 풍력단지내수시장에서 특기할만한 트랙레코드가 없어 명품으로서의 국산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아직까지 제대로 구축되지 않고 있다. 때문에 실적사례가 많은 외국제품의 그늘을 피해갈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국내의 해상풍력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이유는 세계 최고의 조선산업 강국이라는 데 있다. 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상풍력산업이 발전하게 되면 기반산업을 더욱 부흥시킬 수 있는 여건의 조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국내풍력산업은 ‘미래지향적 산업개발의 파라다이스’를 추구해 왔다. 깨끗한 바람에 의해 청정에너지를 얻고, 이 에너지를 이용한 산업이 발전해 고용 창출이 일어나고, 풍력발전으로 인한 지역경제기반이 구축되는 꿈을 안고 열심히들 일해 왔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는 선진국의 제품에 대응할 수 있는 명품 풍력제품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풍력에 대한 원천적 이용기술 개발경험이 없이 무모하게 풍력시스템 개발에 올인 해왔던 것이다.

특히 국내의 풍력설비 용량이 국산, 외제를 포함해 약 608MW 규모가 설치될 동안 풍력시스템이나 부품개발에만 치중하면서 풍력단지 운영에 필요한 유지보수분야 전문인력 양성의 중요성을 간과해 온 것은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해상에 있는 풍력설비의 유지보수는 육상과는 달리 안전사고에 노출될 빈도수가 높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안전사고 대비교육이 필수적이다. 안전교육은 풍력설비 유지보수 작업에 투입되는 엔지니어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선진국처럼 이와 관련된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해야만 될 것이다.

만약 안전교육을 받지 않은 엔지니어가 현장에 투입되면 사업장 운영책임자가 형사상 책임을 물게 되는 것이 선진국의 운영체계다.

안전교육의 목적은 통상적으로 수십미터 높이의 타워에서 작업이 진행되는 유지보수의 특성상 위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을 통해 본인은 물론 동료의 생명을 지키는데 있다.

이러한 안전교육을 이수해야만 비로소 유지보수를 진행할 수 있는 작업조건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풍력산업의 역할은 매우 다양하고 유용하다. 산악지대가 많고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금수강산이 주는 매우 좋은 바람과 태양으로 청정에너지를 얻고, 고용창출을 통한 지역경제개발 구축 등 그 용도가 매우 광범위하고 활용성이 많다.

풍력이 에너지원으로서 뿐만 아니라 우리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는 핵심 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점을 다시 한 번 되새겨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