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차 한ㆍ중ㆍ일 환경장관회의 29일 상하이서 열려
대기오염ㆍ생물다양성ㆍ기후변화 등 협력기반 구축

[에너지신문] 동북아 환경협력 강화를 위해 한ㆍ중ㆍ일 3개국 환경장관이 나선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향후 5년간 동북아 지역의 환경 협력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29일부터 30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제17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가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윤성규 환경부 장관, 천지닝(陳吉寧, Chen jining) 중국 환경보호부 부장, 모치즈키 요시오(望月義夫, Mochizuki Yoshio) 일본 환경성 대신이 참석해 3국의 환경 협력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대기오염 관리 기술협력, 나고야 의정서 이행 협력, 기후변화 적응 관련 정보교환 등 향후 5년간 3국이 추진할 구체적인 협력사업을 선정함으로써 3국 환경협력의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3국간 구체적인 협력사업은 대기, 생물다양성, 기후변화 등 9대 우선협력분야 별로 선정하며, 9대 우선협력 분야는 지난해 제16차 환경장관회의에서 선정된 바 있다.

점차 심해지고 있는 황사문제를 대응하기 위해 황사 예보 정확도를 높이고 중국 황사 발원지의 생태계 복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방향도 설정된다.

이에 따라 3국 장관은 지난 2008년부터 3국 연구진이 참여하여 운영하고 있는 황사공동연구단에 향후 5년간 추진할 연구내용을 담은 ‘중기(2015~2019) 공동연구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 계획에는 3국간 황사(미세먼지 포함) 관측방법 비교를 통한 관측 정확도의 제고, 황폐화된 토지복원을 위한 복원방법 개발 등에 대한 연구가 포함된다.

⃞ 3국 장관은 이번 회의에서 한‧중‧일 환경 협력의 성과와 앞으로의 비전을 담은 공동합의문(Joint Communiqué)도 채택한다.

이 합의문에는 대기질 개선,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화학물질관리, 폐기물, 환경교육 등 각 협력 분야별로 그간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중점 추진할 협력 방향이 반영될 예정이다.

⃞3국 장관은 자국 환경정책을 소개하고 상호 토론하는 시간도 갖는다. 우리나라는 미세먼지, 녹조, 화학물질 및 기후변화 등 국내외 환경 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정책을 소개할 예정이다.

⃞회의에 앞서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29일 중국 상하이 화정호텔(Huating Hotel)에서 중국과 일본의 환경장관과 각각 양자회담을 갖는다.

특히 중국의 천지닝 환경보호부 부장과의 양자회담에서는 황사, 미세먼지 등 주요 환경현안에 대한 협력 강화방안이 논의된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이번 회의를 통해 황사, 미세먼지, 화학 사고 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3국간 환경 협력이 강화될 것이며, 이는 대통령이 강조한 국민의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환경 구축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기간 중에는 청년포럼 및 환경비지니스 라운드테이블 회의, 환경상 시상식이 함께 열린다.

청년포럼은 3국의 청년 각 5명(총 15명)이 ‘자연과의 연계 구축’을 주제로 토론을 한다. 환경비지니스 라운드테이블 역시 3국 산업계 관계자 총 15명이 ‘환경기술과 산업의 교류 및 협력 강화, 지역 녹색 경제 개발과 전환 촉진’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하며, 포럼의 결과는 포럼 대표가 3국 장관회의에서 보고한다.

3국 환경협력에 기여한 자에게 수여하는 ‘TEMM 환경상’의 우리측 수상자로는 동북아 환경거버넌스 구축 연구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추장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박사가 선정됐다.

⃞지난 1999년 우리나라의 제안으로 시작된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는 매년 3국이 교대로 개최하고 있으며 미세먼지, 황사 등 동북아 지역 환경문제의 공동대응을 위한 환경분야 최고위급 협력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