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지난해 74대 이전 통해 92억 예산절감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노후장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노후장비 일제정비 및 이전 재활용 사업’을 13일부터 실시한다.

산업부는 우선 노후 장비를 타 기관으로 이전ㆍ재활용하길 원하는 연구소, 테크노파크, 대학 등의 기관은 5월 12일까지 ‘노후장비 일제정비 및 이전 재활용 사업 공고문’을 참조해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연구장비관리센터(www.etube. re.kr)에 장비 이전신청을 하도록 했다.

신청 대상은 산업부로부터 지원받아 구축한 산업기술개발장비로 기반구축, 기술개발, 지역사업 등 해당 사업이 종료된 장비다.

신청된 장비에 대해서는 KEIT 중앙장비심의위원회가 노후 원인, 수요기관의 활용능력 등을 기준으로 이전ㆍ재활용 여부 및 양수기관 선정을 심의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전 대상 장비 보유기관과 수요기관을 연결하고, 양수기관에 장비 이전 및 가동에 필요한 이전비ㆍ수리비 등을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노후장비 이전에 필요한 모든 절차는 e-Tube(장비 공동이용시스템)를 통해서 진행되며 수요기관 발굴시 미래부 NTIS(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와도 연계 협력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노후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기관들이 동 사업을 계기로 적극적으로 이전ㆍ재활용에 나서는 등 장비의 공동이용에 대한 인식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의 경우 총 74대의 장비를 40개 기관에 이전하는 성과를 거둬 정부 지원정책의 좋은 사례로 평가 되고 있다.

한편 차동형 산업부 산업기술정책관은 이번 일제정비사업을 통해 장비구축사업의 투자 효율성을 제고하고 기존 장비활용의 극대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