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지역 사회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광주전남 빛가람 혁신도시 지역진흥사업의 내용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약속했다. 여기서 조 사장이 말한 ‘지역 사회의 기대’란 한전 본사의 나주 이전에 따라 지역 주민들이 한전에 원하는 ‘물리적 혜택’을 의미한다.

광주전남 빛가람 지역진흥사업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거의 모든 분야에 대한 지원 방안이 담겨져 있다. 2000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육성펀드를 조성해 지역 기업 지원뿐만 아니라 경쟁력 있는 기업의 지역 이전을 유도한다. 기업뿐만 아니라 지역 인재 발굴 및 육성, 각종 사회공헌사업 등을 통한 전방위적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특히 한전이 올해 역점 사업인 빛가람 에너지벨리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다면 지역사회에 미칠 파급력은 엄청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전과 같은 덩치 큰 공기업이 나주로 이전한다고 발표될 당시 지역주민들은 큰 기대에 부풀었다. 전체 이전대상 공공기관 중에 가장 거대한 기업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지역에 많은 지원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당초 공기업 지방이전의 취지는 수도권에 모여있는 거대 공공기관들을 지방으로 분산시켜 낙후된 지역을 활성화시키자는 취지에서 비롯됐다.

나주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기 이전 및 이전 예정지역들은 벌써부터 분주해지고 있다. 어찌 보면 지자체와 지역 주민들에게 있어 흔치 않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다 좋지만, 합리적이고 납들할 만한 지역 지원과 앞뒤 가리지 않고 예산을 낭비하는 ‘퍼주기’와는 근본부터 다르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될 것이다. 경주의 경우 한수원 본사가 아직 이전도 하지 않았으나, 벌써부터 무리한 요구(?)들이 나오고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지방이전 공공기관은 원래 취지에 걸맞게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를 소홀히 한다면 힘들게 지방으로 옮긴 의미가 없어진다.

다만, 이전지역이 너무 많은 것들을 바란다면 서로 ‘어렵고 불편한 동거관계’가 될 수밖에 없다. 서로가 서로에게 해줄 수 있는 것들은 해 주고, 어려운 부분은 대화를 통해 진정성 있게 풀어간다면 이전 기업, 해당 지자체, 현지 주민들 모두가 ‘화목한 한 가족’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