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기름값이나 내려라”

“대부분이 과태료를 낼 수밖에 없다니 뒤집으면 대부분이 무엇인가 잘못하고 있다는 거네?”

“문 닫는 업소 허가 취소해라. 국민 볼모로 뭐하는 짓?”

이 날선 문구는 어느 한 기사에 일반 시민들이 달아둔 댓글이다. 그 기사는 주유소업계의 동맹휴업을 다뤘다.

주유소협회는 오는 7월1일 석유제품 거래상황 기록 보고 주기가 현행 월간에서 주간으로 단축됨에 따라 최후의 저지 수단으로 동맹휴업 카드를 꺼냈다.

업계는 제도 도입 반대 논리로 경영난 심화를 일순위로 꼽고 있다.

경제 불황과 경쟁심화, 정부의 지나친 시장개입으로 업계가 위축된 상황에서 인력과 시간이 더 들어가는 보고주기 단축은 경영에 부담이 된다는 것. 실제 지난해 휴·폐업주유소는 700여곳으로 하루에 2~3개의 주유소가 문을 닫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문제는 이같은 업계의 고충이 일반 시민들에게는 공감을 얻지 못한다는 것이다.

2000원대를 오가는 고유가와 빈번한 가짜석유 적발, 여기에 정유사와의 유착된 이미지로 ‘영세사업자’가 아닌 ‘기름 골리앗’이란 부정적인 인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주간보고 반대의 진의가 관련 협회의 이해관계 때문이라는 지적은 주유소업계의 신음을 퇴색시키고 있다. 보고기관 이전으로 협회의 관련 예산이 전면 삭감되고 위상까지 하락해 반대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실제 주유소협회와 석유유통협회 측은 “우리는 괜찮은데 저쪽은 타격이 있을 것”이라 발언한 바 있다.

동맹휴업은 주유소업계로서는 사실상 배수진이다. 하지만 일반시민의 공감을 얻지 못하면 실패는 자명하다. 생필품 판매의 일시 중단은 동력을 얻기보다 ‘업계만의 밥그릇 챙기기’라는 불만을 살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정유사 직영주유소와 알뜰주유소 등의 참여는 기대하기 어려워 휴업의 효과 없이 역풍만 맞을 수도 있다.

다행히 휴업 선언 직전 단절됐던 산업부와 대화의 물꼬가 텄다. 극단의 상황, 감정적인 대응보다 솔직하고 이성적인 협의를 통해 업계와 정책기관,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결론을 내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